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학]창세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창세기를 읽고 제가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성적은 당연히 최고점수 받았구요.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목차

1.개요
2.창세기의 내용
2-1.천지창조
2-2.죄의 발생(선악과)에서 홍수(노아)까지
2-3.바벨탑
2-4.아브라함
2-5.야곱과 에서
2-6.요셉
3.창세기를 읽고

본문내용

1.개요
-레포트를 하면서
나는 교회를 다니는 크리스천이다. 하지만 교회를 다니는 기독교인으로서 성경읽기를 정말 소홀히 해왔다. 창세기 전체를 한번이라도 정독 한 적이 없었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서양문학의 이해` 수업을 통해 비로소 창세기를 한번 읽어 볼 수 있는 기회, 어찌 보면 자발적이 아니어서 부끄럽지만, 어쨌든 기독교인으로서 조금은 체면치레 할 수 있게 되었다.

-창세기란
창세기(Γένεσις; בראשׁי )는 구약성서의 첫번째 권이다. 창세기에는 하나님(하느님)이 세상을 창조하는 내용에서 시작하여 요셉이 이집트에서 사망하는 시기까지를 기록하고 있다.
구약성서에 제일 먼저 나오는 창세기는 본래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와 함께 합쳐 있었지만 그 분량이 너무 많아 유대인들이 다섯 두루마리로 나누어 ‘오경(五經)’이라 불렀다. 오경의 또 다른 히브리 이름은 ‘토라’이며, 우리말로는 흔히 ‘율법서’라 옮기지만, 좀더 정확한 뜻은 ‘바른 가르침, 지켜야 할 도리’이다. 동양사상에서 중요한 ‘도(道)’라고 할 수 있다. 창세기는 오경 또는 토라의 첫째 권이다.
유대인들은 성서의 첫 단어로 그 책의 이름을 삼았는데 창세기의 히브리 이름은 “브레쉿”이다. 이 책을 그리스말로 옮긴 70인 역 성서에서는 창세기의 내용을 한마디로 보여주는 제목을 붙였다. 그 이름이 “게네시스(기원, 시작이란 뜻의 그리스말)”인데, 이 이름이 더 널리 퍼졌지게 되었다. 우리말로 창세기(創世記)란 이름도 이 그리스말 이름을 한문으로 옮긴 중국어 성서에서 비롯되어 ‘세상 지어질 때의 기록’이란 뜻이 담겨 있다.

-쓰여진 시기
창세기가 언제 쓰여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아마 오랜 옛날부터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전해진 여러 민족들의 창조 이야기가 이스라엘 신앙 안에서 바뀌어지고 다듬어지면서 입으로 전해졌다고 생각되어진다. 또 기원전 10세기부터는 조금씩 글로 기록되어 전해 내려오면서 더 분명한 꼴을 갖추게 되었다. 요즈음 우리가 보는 창세기는 유대인들이 바빌론 유배를 다녀온 다음인 기원전 400년경에 이루어졌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