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학 원론]귀납법과 연역법의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제학 원론(정영규 저) 연습문제에 나오는 귀납법과 연역법의 비교라는 문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귀납법(induction)
가. 귀납법(induction)이란?
나. 귀납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
2. 연역법(deduction)
가. 연역법(deduction)이란?
나. 연역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제모형을 세울 때 쓰이는 방법론에는 귀납법과 연역법이 있다. 개별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이 원리나 법칙을 끌어내는 방법을 귀납법(induction)이라 한다. 한편, 일반적인 사실이나 법칙으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이나 법칙을 끌어내는 방법을 연역법(deduction)이라 한다. 경제학에서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보완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연역법과 귀납법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두 방법론이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중심으로 두 방법론을 비교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귀납법(induction)

가. 귀납법(induction)이란?
개별적인 사실들을 관찰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도출해내는 방법을 귀납법이라 한다. 귀납법의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소크라테스는 죽었다. 공자도 죽었다. 석가도 죽었다
소크라테스, 공자, 석가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나. 귀납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
여러 현상 간에 인과관계를 규명함에 있어서 A라는 현상이 B라는 현상보다 먼저 관찰되었다는 이유로 A가 B의 원인이라고 논단하기 쉽다. 이를 인과의 오류라고 하는데, 이에 따르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졌다’는 속담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 배 떨어지는 원인을 까마귀 나는 데에서 찾는다면 이것은 인과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어떤 경제현상들 간의 단순한 선후관계는 제3의 요인에 의한 일시적인 상관관계인 경우가 많다. 이를 인과관계로 단정해 버리는 인과의 오류는 경제이론을 전개함에 있어서 제일 먼저 극복되어져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