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원전 안과]玉예부만 신수동통 선라돌기 동의보감 안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玉예부만 순역생예 계관현육 검생풍속 포육교응 누정농출 해정동통 돌기정고 풍기와편 도첩권모 풍견검출 신수동통 선라돌기 동의보감 외형편 안과증상 및 치료 한문 원문및 한글 번역

목차

玉예부만 순역생예 계관현육 검생풍속 포육교응 누정농출 해정동통 돌기정고 풍기와편 도첩권모 풍견검출 신수동통 선라돌기

본문내용

【神效明目湯】
治眼楞緊急 致倒睫拳毛上下瞼 皆赤爛 眼痛流淚 隱澁難開
甘草8g 葛根6g 防風4g 蔓荊子2g 細辛1g,
剉作 一貼 水煎 食後服(東垣).
【明目細辛湯】
治眼楞緊急 致倒睫拳毛 上下瞼皆赤爛 眼痛流淚 隱澁難開
羗活 麻黃根各6g防風4g 荊芥3g 藁本 白茯 當歸梢各2g 生地黃 蔓荊子 川芎 細辛 紅花1g 桃仁5箇 川椒4箇 剉作 一貼 水煎服(東垣).

風牽瞼出
풍견검출
○ 上下瞼俱赤 或飜出一瞼在外.
상안검과 하안검이 모두 붉고 혹은 뒤집어져 한 안검이 박에 있음이다.
此脾受風毒 宜五退散.
이 풍견검출은 비가 풍독을 받음이니 상부 內障에 나타난 오퇴산이 의당하다.
若年深 瞼內俱赤 則不治(得效).
만약 풍견검출의 해가 오래되고 안검 속이 모두 붉으면 치료하지 못한다.(세의득효방)

神祟疼痛
신수동통
○ 舊無根因 忽然疼痛 或如鍼刺 或如火灸 兩太陽穴掣痛 早輕晩重.
신수동통은 예전에 근본 원인이 없이 갑자기 아프고 혹은 침으로 찌르듯이 하고 혹은 불로 뜸뜨듯이 하니 양쪽 태양혈이 당기고 아프며 아침에는 경미하고 저녁에는 위중하다.
先宜求福 却服石決明散(得效).
신수동통에는 먼저 복을 구해야 하고 다음에 처방이 상부 肝臟積熱에 나타난 석결명산을 복용한다.(세의득효방)
○ 犯土傷眼痛 點三光膏 (醫鑒).
토를 침범하여 눈이 상한 동통에는 처방이 하부에 나타난 點眼藥인 삼광고를 점안한다.

旋螺尖起
선라돌기
○ 目痛生瞖膜 尖起而赤 似旋螺.
선라돌기는 눈동통과 예막이 생성하니 뾰족한 것이 일어나 붉고 나선과 유사하다.
先服通肝散 次服石決明散 (得效).
선라돌기에는 처방이 먼저 상부 肝虛目暗에 나타난 통간산을 복용하고, 다음에 처방이 上 肝臟積熱에 나타난 석결명산을 복용한다.(세의득효방)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