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교부적응 행동 학생의 심리 분석 및 상담 사례 보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 사례조사 발표내용입니다.
실제 면접과 사례를 내용으로 하여 방안과 결론을 서술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면접학생의 신상
2. 면접 내용
3. 면접 학생의 문제
4. 해결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상기 과정을 통해서 신상과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별로 관심 없는듯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점차 긴장을 풀고 조금씩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
학생은 상당히 조심성과 부끄럼이 많은 학생이었다. 학급에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이었으나 늘 지각을 한다고 하였다. 지각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학업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는듯 하였으며, 고개를 오른쪽으로 가끔 흔드는 약간의 틱(tic)현상을 보였다. 또한 계속해서 팔과 손바닥 등을 긁었으며, 어조는 그다지 크지 않은 목소리로 약간 흐릿하게 발음 하였다.

알아낸 내용에 의하면 면접학생은 무엇인가 행동적,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받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으며, 부 조화스러운 모습을 계속적으로 보이는 것과 약간의 ‘틱’현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 행동 장애가 의심이 되었다.

(2) 2차 면접 (2006년 5월 19일 오후 4시경 실습시간을 이용 약 20분간 시행)
- 주된 면접 주제는 가족관계 및 교우관계 파악 이었다.

이전과 비슷한 모습으로 상담실로 들어온 찬우는 꾸벅 인사를 하며 자리에 앉았다. 경계하는 모습은 이전과 거의 변함이 없었다. 이전보다 나의 예기에 약간의 관심이 생겼는지, 어느 정도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을 수 있었다.

우선 면접내용으로 알게 된 가족사항에서 부모는 학생이 9살 무렵 이혼을 하였고 그 후 어머니와의 관계는 완전 단절 되어 있었다. 또한 아버지에 대한 긍정적이지 못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약간의 거부감을 표현했다. 여동생이 한명 있으나, 별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교우관계에 대해서는 학생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서는 별로 알 수 없었다. 상담 이후 실습실과 교실에서 직접 관찰과 주변 급우를 통한 결과 몇몇 문제 학생들로부터 괴롭힘에 준한 대우를 받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