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학]동물원 동물들의 생태와 문제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동물의 생태
2. 문제점 및 결론

본문내용

“동물원 동물들의 생태와 문제점”

생태학이란 개체들 사이, 개체군 사이 및 생물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태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 가를 알아보는 학문이다. 생태학은 생물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및 생물 상호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자연의 경제학, 생태계 생물학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되어왔는데, 생태학은 종합과학으로서 여러 가지 학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학을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러므로 동물을 찾아가서 동물의 생태를 직접 눈으로 보는 것으로나마 동물의 습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가까운 서울대공원에 가서 관찰을 하고 왔다.

1. 동물의 생태
1) 시베리아 호랑이
제일 먼저 도착한 곳은 고양이과의 동물들을 모아둔 우리였는데, 시베리아 호랑이가 눈에 보였다. 어슬렁 거리면서 서로 장난을 치거나 그늘에서 낮잠을 즐기는 모습이 보였다.
식육목 고양이과의 포유류로서 학명은 Panthera tigris altaica 이다. 크기는 몸길이 수컷 2.7∼3.3m, 암컷 2.4∼2.75m, 몸무게 수컷 180∼360kg, 암컷 100∼167kg정도 이며, 체색은 황갈색 줄무늬인데 같은 줄무늬를 가진 호랑이는 없으며 한 호랑이 안에서도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줄무늬가 각각 다르다고 한다. 털 빛깔은 황갈색이고 여름에는 다소 짙어지나 대체로 남방계 아종보다 엷으며, 몸 아래쪽의 흰 부분이 보다 넓다. 여름털은 짧으며 겨울털은 길고 빽빽하다. 임신기간은 약 100일이며 2∼3년마다 한 배에 2∼5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이 가운데 강한 2마리만이 살아남는다. 같은 성끼리는 매우 공격적이기 때문에 같이 있다면 성이 다른 경우가 많고 새끼는 암컷이 돌보며, 수컷은 새끼를 보면 죽이는 습성이 있어 암컷은 수컷에게 공격적이다. 수명은 약 25년이고 험한 산악지역이나 인적이 드문 산속에서 서식하며, 야행성으로 단독으로 생활하고 번식기에만 다른 개체들을 만난다. 멧돼지, 토끼 등을 잡아 먹고, 먹이가 작으면 목을 물어 죽이고, 먹이가 크면 목의 앞이나 뒤를 물고 땅에 끌고 다니면서 질식시켜 죽인다. 아무르 분지에서 시베리아에 이르는 지역에 분포하고 백두산 호랑이도 이 종에 속한다. 한국에서는 멸종되었으며, 북한 백두산 근처에 몇 마리가 야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