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기본간호 무균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본간호학 무균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감염의 정의, 단계
무균법의 방법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염
1) 감염의 회로
2) 감염의 단계
3) 신체의 방어기전
2. 병원감염
1) 병원감염이란
2) 의학적, 외과적 처치와 관련된 주요 감염질환
3) 병원의 감염의 환경적 요인과 예방
3. 무균법
1) 내과적 무균법
2) 외과적 무균법
3) 보호적 무균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감염이란 병원균이 우리 몸에 침범하여 생기는 손상상태이며, 여러 가지 질병들은 감염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염성 미생물에 대한 면역성을 저하시킨다. 특히 입원한 대상자들은 주사바늘이나 카테터를 체내에 삽입하는 등의 절차를 통해 감염될 우려가 있다.
간호사는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간호사가 감염을 통제하거나 배제하기 위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한 대상자는 염증이나 감염성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의 표적이 된다. 따라서 건강관리종사자들은 감염과정과 적절한 방어대책의 지식을 습득함으로 전염성질병과 감염원의 접촉으로부터 자신과 대상자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과 대상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은 철저한 무균법으로 감염원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면역저하 환자의 증가로 병원 감염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병원감염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감염으로 보호할 수 있는 무균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 론
1. 감 염
1) 감염의 회로
생물이 성공적인 생활사를 유지하기 위하여 숙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를 찾아야 하고, 숙주 내에서 증식할 수 있어야 하며, 증식한 후에는 숙주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출구가 필요하며, 또 다시 다른 숙주로 옮겨 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통칭해 감염회로라 한다.

① 감염성 인자
미생물이 대표적이다. 미생물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및 효모가 있다.
상주하는 유기체 : 정상적으로 존재하거나 수가 일정하고 피부에서 생존하고 증식한다. 대 부분 피부의 표면에 상주하지만 10~20% 정도는 피부의 주름이나 갈라진 틈에 존재한다.
일시적인 미생물 : 일상생활 중에 다른 사람이나 대상물에 접촉함으로 피부에 묻게 된다.

② 저장소
증식하거나 증식하지 않거나 간에 병원체가 생존할 수 있는 곳이다. 가장 흔한 저장소로 인체 자체를 들 수 있다. 여러 종류의 미생물들이 피부표면, 체강, 체액 및 분비물속에 거 주한다. 동물, 식물, 곤충 및 무생물 역시 감염성 병원균의 저장소가 될 수 있다. 유기체가 번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이 존재해야만 한다. 음식물, 산소, 물, 적절한 온도, pH, 빛 등이 유기체의 성장을 도와주는 환경에 포함된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Ⅰ. 수문사, 2000년, 강현숙 외
Nurse zine, ㈜군자출판사, 2004. 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