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간과 윤리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동기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동기와 요인
3. 자살의 긍정론자와 부정론자의 입장
4. 자살에 대한 잘못된 오해
5. 자살의 예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살이라는 단어가 뉴스에 나와도 이제 새삼스럽지 않다. 자살로 인한 사망자가 지난 10년 사이 두 배 가량 늘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를 넘어 섰고, 이제 OECD회원국 중 헝가리(27.4명), 핀란드(21.2명), 일본(19.9명)에 이어 자살률이 4 번째로 높은 나라가 됐다. 이와 같은 신문 기사가 나왔을 때 사회는 술렁이기 시작했다. ‘인간의 소중한 생명을 어떻게 스스로 끝내나. 그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는 여론이 나오기 시작했고, 메스컴은 너도나도, 자살의 대책 마련을 해야 하느니 떠들어대기 시작했다.

개인적인 입장이지만, 나는 예전에는 자살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별로 없었다.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는 사람이 자살을 하는 것에 대해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다. 또 동물과 사람의 차이는 자신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것 이라는게 내 지론이었다. 하지만 그건 내 중,고등학교 때 잠시 생각했던 거였다. 흔히 말하는 사춘기. 자아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하는 청소년기의 내적 갈등과, 그리고 조금씩 겪게 되는 현실, 황금 만능 주의 등의 벽에서, 생명이라는 것을 경시하는 경향이 생겼고, 아직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나는 죽음에 긍정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나이가 들었는지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사람과 동물의 본질적 차이는 사람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수 도 있지만 주어진 삶을 지켜나가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이 동물과 다른 거 같다.
예전엔 자살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많이 이슈화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와서 우리 주위의 유명인사나 유명연예인들의 자살로 사회에서 이슈화되기 시작했다. 요즈음 많이 이슈화되고 있고 또 사춘기 시절 나의 큰 관심사였던 자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