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가족의 형태의 변화와 가족복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가족형태의 변화와 이에대한 복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가족
① 과거 가족의 형태
② 과거 가족의 특징
③ 과거 가족의 기능
④ 전통가족의 장․단점
2) 현대의 가족
① 현대 가족의 형태
② 현대 가족의 특징
③ 현대 가족의 기능
④ 현대 가족의 장․단점
⑤ 현대 가족의 문제점
3) 과거가족과 현대가족의 공통점
4) 과거가족과 현대가족의 차이점
5) 가족복지
① 가족복지란
② 가족복지의 의의와 기능
③ 가족복지의 대상
④ 가족복지 접근방법
⑤ 가복복지 프로그램
⑥ 가족복지 현황
⑦ 가족복지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가족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어떤 시대에도 존재해 왔고, 현재에도 존재하며, 사회가 아무리 급격한 변화를 겪어도 존재하고 있는 보편적 사회제도로 가족의 정의는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결혼과 혈연 또는 입양에 의하여 결합된 사회의 가장 기초적 집단이다. 가정은 그러한 가족이 모여 공동생활을 하는 생활공동체이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 집단이며, 공동의 생활 목표를 실현해 가는 집단으로 가족이라는 사회․환경 집단 안에서 태어나 성장하며, 가정을 토대로 하여 삶의 질을 높여간다.
하지만 가족은 시대에 따라 혹은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화를 이루게 되므로 단정적 정의를 내리기가 곤란하며, 어떠한 문화나 사회적 배경에 공통적으로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는 가족의 형태를 살펴보고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과거와 오늘날의 가족의 모습을 비교하고 각 가족의 특성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과거의 가족
가족의 중심은 부부관계가 아니라 부모와 자녀관계, 그 중에서도 특히 부자관계이며, 부자관계는 자식의 절대적 예속을 강조하는 권위복종의 관계로 자녀의 자기희생적 효를 중시하였다. 부부관계는 친자관계를 유지하여 집을 영속시켜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으며, 따라서 부인은 남편의 집을 존속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가지며 집의 정식구성원으로서의 위치는 불안정하였다. 즉 부부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예속적 관계로 유지되었다. 서구의 핵가족에서는, 부인이 남편과 함께 동등한 자격으로 새로운 가정을 창설하는데 반하여, 전통적 한국가족에서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남편의 가족 집단 안에 외부로부터 주변인의 자격으로 혼입되며 남편과의 관계보다는 시부모에 대한 며느리의 역할이 중요시되었다. 이와 같이 가부장권이나 친자관계를 중시하면서 집의 영속적 존속을 강조하는 한국가족은 결국 대내적으로나, 대외적으로 가족원보다는 가족을 중요시하며 우선시 하는 가족주의를 발전시켜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