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문제]우리나라 교육문제 베스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베스트5를 설명하였다.

목차

입시위주의 교육
사학비리
자주 변하는 교육제도
영어교육문제-조기 영어교육 문제
대학교육의 문제-대학의 자치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으로 들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생들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대학 입시에 치중되어있다. 어느 대학을 잘 보내느냐가 그 학교의 질을 평가하며 그 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학생들은 하루가 모자랄 정도로 입시교육을 받으며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찬조금으로 인한 비리들이나 내신조작설, 촌지로 인한 학생 차별 등 사학의 폐단은 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이런 사학의 비리가 문제 되는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이 설립자의 1인 지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이 빈번히 바뀌는 반면에 학생은 고사하고 사실 현직에 있는 교사들조차도 대부분 이 교육과정이 만들어지고 시행되는 과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이미 8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만들기 전에 현장에 있는 학습자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일선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을 제외하고 몇 명의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수차례 교육과정의 변천을 통해 보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위해 자신이나 아이들에게 들이는 돈과 노력은 엄청나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1998년 1562명이던 초중고생의 국외유학이 2004년에는 1만6446명으로 증가해 7년 새 10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주목할 것은 초등학생들의 조기유학이다. 1998년 212명이던 것이 2004년 6276명으로 무려 30배가 증가했다.

속히 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사회로 배출하는 것 외에 학문 연구 등 대학의 역할은 그 사회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그러나 한국대학의 현실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대학이 교육, 연구, 사회봉사라는 대학의 기능을 원만하게 수행하는 공공적 ,사회적, 학문적 성격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신문자료, 교육행정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