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지역의 분리에따른 지리정보(GIS)구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의정부역 주변의 반경 800m 지역의 지하철과 미군부대에 의한
장기간에 걸친 지역의 분리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
의정부 역사주변에서의 토지용도현황, 건축물 노후도, 층고현황 등을
지역을 분리 하여 파악한 래서터형 데이터를 통해 이것을 벡터형 데이터로
전환하기 위한 현장조사 결과에 대해 리포트화 하였다.

주로 지도를 이용하여 조사결과를 표현하여 파일의 크기가 큼.

목차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 대상지 범위 및 현황
2-1 대상지 범위
2-2 일반 현황

3. 대상지 노후도 현황
3-1 ZONE 1 노후도 현황
3-2 ZONE 2 노후도 현황
3-3 ZONE 3 노후도 현황
3-4 대상지 노후도 현황 비교분석

4. 대상지 층수 현황
4-1 ZONE 1 층수 현황
4-2 ZONE 2 층수 현황
4-3 ZONE 3 층수 현황
4-4 대상지 층수 현황 비교분석

5. 층별 업종분포 현황

6. 용도지역 분포현황
6-1 ZONE 1 주거지역 분석
6-2 ZONE 2 숙박업소 주변 상업시설 분석
6-3 ZONE 3 상업․업무시설 분석
6-4 ZONE 2와 ZONE 3의 상업시설 비교분석

본문내용

1. 개요

GIS(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지리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하나이다. 여기서 의미하는 시스템이란 공통의 사용을 목적으로 실세계의 관련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활동의 모임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이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만들기 위한 제반 과정으로서 각종 정보의 생성에서부터 정보의 저장 및 분석을 포함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은 제반 정보의 관측, 측정과 같은 정보의 생성 기능, 저장, 관리 기능으로부터 저장된 정보를 분석하고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광범위한 기능까지 보유하며 이를 기본요건으로 한다. 결국 GIS란 넓은 의미에서 인간의 의사결정능력의 지원에 필요한 지리정보의 관측과 수집에서부터 보존과 분석, 출력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조작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GIS는 지난 20년간 지리정보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도구로서 그 효용성을 인정받아 사회전반에 걸쳐 급속도로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GIS는 지리적인 성질에 관련된 속성 자료와 지리적인 공간 자료를 분석하고, 공간적인 요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다시 말하면 지리정보시스템은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가지는데 그 중 하나는 토지 정보에 대한 재산관리 체계와 같은 속성 데이터베이스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용 컴퓨터에 저장된 지도와 같은 도형 데이터베이스이다. 일반적으로 GIS 도구에서는 문자형 데이터를 도형 데이터와 함께 표시할 수 있는 공통 연결 방식을 사용한다. 그리고 문자와 도형 데이터베이스의 공통 연결 방식에 의하여 문자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어떤 정보라도 지도나 도형 데이터베이스 위에 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이러한 지리정보체계를 이용한 도시지리정보의 구축과 공간분석 및 계획업무로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1 연구의 배경

의정부역과 미군부대를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친 두 지역간의 분리가 지역간의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 이용현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1911년 10월 5일 용산에서 의정부간 지하철이 개통됨에 따라 의정부역사가 생기면서 90년이상 지역간의 분리가 일어났으며 현재까지도 의정부역을 중심으로 800m의 구간동안 두 지역간에 연결로는 의정부역을 통해가거나 의정부지하상가를 거쳐 지나가는 방법 밖에는 없는 실정으로 분리된 지역간의 토지 이용 및 건축물 이용현황에는 다른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 되기에 이지역을 연구범위로 정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