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집단따돌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1. 서 론
본인은 90년대 중반에 고교를 졸업한 이후에 집단따돌림 속칭 왕따라는 소리를 처음 접해봤다. 물론 그 당시에 그런 일이 없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물론 학교나 그 외의 지역에서 소외된 이들은 분명히 있을 것이었으나 한 5-6년부터 화자 되어 맞아죽고 폭행에 못 이겨 자살하거나 하는 사태는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 물론 학생들 간의 집단 성폭행이나 폭력 유혈사태는 빈번히 일어나는 사실은 있었지만……. 그렇다면 그 당시에는 그리 문제시 되지 않은 사실들이 왜 큰 문제가 되어가고 있을까 생각해 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년기 시절부터 혼자서 생활하고 계획되어진 생활 하에 놓이게 되면서 사람간의 관계가 소홀히 해지고 그에 따라 커가면서 자의식의 성립에 문제가 있고 또한 학교에서 전제적으로 교육하던 사항들이 학교에서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게 만든 교육관계자들 그리고 학부형의 문제 또 한 가지고 있다. 집단따돌림하고 폭행하는 학생들이 유흥거리고 삼아 저지르는 패악들이 가장 큰 문제지만 주변에 있는 이들 또한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집단따돌림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과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일에 대해서 기록해 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는 때린 사람들이나 맞은 사람들이나 그렇다고 방관하는 사람들이나 다 몽땅 싸잡아서 연대책임을 물어서 뺑뺑이 돌리고 몽둥이찜질 좀 해줬으면 좋겠지만 말 많은 학부형들이나 높으신 분들이 헛소리를 삐지삐직 해대니 그리 할 수 없는 게 안타까울 뿐이다. 본인 또한 중고교 시절에 파출소를 안방처럼 들락날락거리고 학생과에 끌려가서 많이도 맞고 컸지만 집단따돌림등은 해본적도 없고 보지도 못했으므로 그 심정이 이해가 안가기는 하지만…….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잘못된 것을 행하는 이라면 패는 게 제일 상책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1. 서 론
2.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2-1. 정의
2-2. 종류
2-3. 원인
2-4. 특징
3. 대처방안
3-1. 가정의 역할
3-2. 학교의 역할
4. 결론

본문내용

2.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2-1. 정의
집단 따돌림이란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인 무시나 행위를 지칭한다. 흔히 왕따라고 해서 ‘제대로 따돌린다. ‘따돌림의 왕’모 이렇게 받아들이면 되고 일본말로 ‘이지메’영어로는 ‘Bullying`이라고 도 쓴다. 이런 따돌림은 실제 대화를 거부하기, 약점 떠벌리기, 모함하기, 공개적 비난하기 및 시비걸기등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대상을 외톨이로 만들고 그를 받아주는 집단들이 없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따돌림과 같이 폭행을 하거나 침 뱉기, 소지품 훼손 및 강탈 등 여러 가지가 동시에 수반되는 일이다. 결론은 힘이 약하거나 발언권이 약한 이를 집단 매도하고 폭행하는 것을 말한다. 순정만화나 소설에 주요 등장하는 불굴의 왕따 케릭터등이 이에 속한다. 유명한 만화 중에 “꽃보다 남자”라는 일본 만화의 여주인공의 고교생활에 보면 알 수 있다.

2-2. 종류

1)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일반적으로 집단따돌림은 초․중․고등학생에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국내에서 집단따돌림 현상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엄청난 문제가 되고 있으며 피해 당사자의 자살, 가해 학생의 구속, 피해 학생의 부모가 학교와 교육청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학교 차원에서 사회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2) 직장에서의 집단따돌림
노동부가 직장에 집단따돌림 현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돼 건전한 직장문화를 해치고 있다고 판단, 집단따돌림 방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직장 내의 집단따돌림이 사법처리의 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복희, 「학교사회사업과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상 연구」, 대전대학교, 1999.
최은숙,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서강대학교, 1999.
유형석, 「왕따의 극복을 위한 학교, 가정, 교회의 역할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