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간공학]번호판 개선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기존의 번호판의 가장 큰 문제점인 디자인면 구체적으로 글씨크기가 너무 크고 균형이 맞지 않고 여백이 없다는 점이다. 이 점을 중점적으로 보완을 해서 글씨 크기의 축소 및 균형을 잡고 공간의 여유를 두어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였다.
배경을 붉은 계통으로 함으로서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그리고 기존 번호판의
윗 글자(작은 글자)의 구성을 기존의 “27러”에서 “27-3”의 형식으로 바꾸어 통일성을 주었다. 가장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진 가시거리와 오독률은 여러 대안들과 비슷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의 아쉬움은 개선안의 제작여건이 열악하여 더 좋은 개선안을 낼수 없었다는 것이다. 외국 사례와 같이 배경을 각 지역의 특징을 그림으로 나타낸다거나 번호판 자체를 그림모양 바꾼다는 등이다.

정부는 여론의 강력한 반대로 번호판의 전면적 수정을 공표하고 내년에 새로운 번호판을 내논다고 한다. 내년의 개선된 번호판이 우리의 번호판과 일치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프로젝트를 마친다.

목차

- 평가방법
- 기존번호판 평가
- 외국 번호판 비교
- 개선안 제시
- 개선안 측정
- 개선안 평가결과
- 설문조사
- 개선안 평가

본문내용

시력 평균 0.8~1.0 사의 조원 5명이 기존 번호판으로 주간과 야간에 걸쳐 번호판이 식별 불과한 지역 50m에서부터 거리를 줄여오면서 가시거리를 측정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오독률은 6m의 거리를 두고 1초 간격으로 순간 노출 실험을 하여 나온 결과이다. 추후에 이 결과를 토대로 개선안들과 비교, 평가할 것이다.



( ※ 추후에 이 결과를 토대로 개선안들과 비교, 평가 함)


문제점 제기 : 가시거리, 오독률 등은 좋으나 다수의 대중이 디자인 측면에 거부반응 을 보임
외국 번호판 사례

외국 번호판의 종류와 크기, 형태 등을 분석하여 현재 사용되어지는 번호판과 비교 분석하여 개선안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