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공학]인간공학적 디자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인간공학과 감성공학의 유사성

감성공학은 인간과 기계 또는 인간 환경 사이의 인터페이스 부분으로 인간의 생리적, 심리
적 특성을 고려한 설계로서 전체 시스템의 효율, 편이성, 쾌적함을 연구한다. 또한 인간공학
의 경우 인간이 일터에서 혹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생산품, 장비, 시설, 절차 및 환경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 가 또 물건이나 시스템의 설계가 어떻게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가에 중점을 둔다. 두 학문 모두 인간을 중심으로 보다 나은 환경, 효율, 편이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연구한다는 점이 공통점이다.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서, 안정감을 높이고 피로감과 압박감을 줄여 안락감, 사용자의 만족도 및 작업에 대한 충족감을 증진시켜,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1. 감성공학이 무엇인가에 관하여 설명하고 기존의 인간공학과 어떤 점이 유사하며, 어떤 점 이 다른지를 비교하여 감성공학과 인간공학의 관계를 설명하라.
2. Universal Design 또는 Barrier-free Design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서 UD의 개념에서 볼 때 잘못 설계된 시설 또는 제품을 최소 두가지 이상 예를 들고 어떤 점에 서 어떠한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으며 각각의 경우에 있어 개선을 위하 방안은 무엇인지 구체 적인 설계방안을 이론적 근거에 입각하여 제시하라.(필요시 도면 등의 시각적 자료 첨부)


3. 올바른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하여는 제조물 책임법(Product Liability; PL)이 2002 년 7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제조물 책임법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와 자신들의 권리 를 인식시키기 위하여 이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고, PL 분야에서 인간공학의 역할과 중요 성에 대하여 소비자적 관점에서 논하라.

본문내용

인간공학과 감성공학의 관계

감성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고 공학적으로 분석하여 이것을 제품 개발이나 환경 설계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인간의 삶을 도모하려는 기술이다. 하지만 아직 감성공학은 학문적인 분야로 보기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없지 않다. 정량적인 자료를 가지고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정성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학문적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학문적인 형태로 구현하지 모호한 면이 있어 어떤 학문 분야로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다. 감성공학은 인간공학의 한 기법으로 이것은 감성공학도 결국은 인간을 연구하고 인간을 위한 제품생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간공학 적인 학문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하나의 독립적인 학문으로써의 기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지만 인간공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인간 공학이 추구하는 목표를 따르면서 부가적인 요소를 접한 인간 공학의 세분화된 학문인 것이다. 이러한 감성공학은 생산성과 안정성을 넘어서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에서 만족을 느끼는지 연구하여 제품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다.


참고문헌
디지털타임스-2002. 05.22-[e라이프 연구실 탐방] 표준과학연 인간정보연구그룹
대한산업공학회, 산업공학용어사전, 청문각, 1996.
산업안전공학-권영국-형설출판사. 1998
산업인간공학-권영국-형설출판사 2001



2. Universal Design 또는 Barrier-free Design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서 UD의 개념에서 볼 때 잘못 설계된 시설 또는 제품을 최소 두가지 이상 예를 들고 어떤 점에 서 어떠한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으며 각각의 경우에 있어 개선을 위하 방안은 무엇인지 구체 적인 설계방안을 이론적 근거에 입각하여 제시하라.(필요시 도면 등의 시각적 자료 첨부)

유니버셜 디자인 (Universal Design) 이란?
- Design for all people.
`평생디자인` 이라고도 하며 정상인 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모든 장애를 어린이와 노인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창조를 추구한다. 나이, 성별, 장애여부, 신체크기, 신체능력 뿐 아니라 경제적 계층, 인종 등의 모든 범위를 포함한 디자인을 통한 사회평등의 실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체적인 능력의 부족함만이 아니라, 상황이나 연령에 따라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정부분의 핸디캡 모두를 장애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지금까지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은 상실된 능력을 보안해주는 상품 (예를 들면 보철디자인) 과 환경을 특별하게 만들거나 혹은 장애물을 제거해 보다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이러한 양측면을 통합해 보다 폭 넓은 시각으로 사람을 관찰하는 진일보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