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교도]칼빈과 청교도 영성 (내용요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4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제 신학 대학원 대학교 교회사 수강 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1.존 칼빈 (John Calvin, 1509-1564)
...
결론

본문내용

칼빈과 청교도 영성 (내용요약)

-서론
청교도 시대라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이 주제에 관해 연구하려면 필연적으로 칼빈에 대해 연구 해야 한다. 왜냐 하면 칼빈은 많은 청교도 들의 영적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켄델에 의하면 청교도들에게 영향은 준 것은 칼빈과는 많은 부분에서 틀린 베자의 스콜라 철학이었다는 것이다. 이 영향으로 인해 청교도 들은 칼빈의 정신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리차드 뮬러 역시 청교도들이 칼빈으로부터 떠났다는 주장과 특별히 예정론을 지나치게 강조했다고 하는 주장에 반대하여 청교도들을 포함한 정통 개혁주의를 옹호한다. 더욱이 일부 로마 가톨릭에서는 청교도들의 영성과 중세 시대의 영성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연결 시키고 있다. 그들의 기본적 신앙의 신조가 칼빈에게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이어는 17세기 청교도들의 영성의 기본 방향은 당시 정통 종교 개혁자들과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보이어는 17세기 청교도 영성은 사실 중세 말기의 영성이며 곧 참된 가톨릭의 영성이라고 결론 짓는다. 우리는 실제로 중세의 영성이 청교도 영성에 끼친 영향이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그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십스, 카튼, 굿윈, 그리고 오웬 등은 17세기 청교도주의를 꽃피웠던 주요 인물들로서 이들은 모두 청교도 정신에 심오한 영향은 주었다. 칼빈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교제”에 관한 그들의 설명에서 공통적 특징들을 발견한다고 해도 그렇게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교제에 관한 청교도들의 설명에서 그들이 칼빈신학으로부터 이탈했다는 근거는 없다. 그러나 또한 이둘 사이에는 차이점이 발견된다.

제 1부
제네바에서 캠브리지 까지
1.존 칼빈 (John Calvin, 1509-1564)
1)일반적 고찰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칼빈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개념은 그의 구원론의 기초를 이룬다 그는 그의 (기독교 강요) [이하 (강요)라고 부른다] 3권에서 “아버지께서 그의 독생자에게 주신 여러 유익들을 우리가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기초가 된다는 이러한 설명을 간과 한다면 즉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역의 유익이 어떻게 개인적으로 임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칼빈의 구원론의 기본적 구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묘사한 4가지 방법(머리 되심, 형제 관계, 접붙임, 옷 임음)에 더하여 칼빈은 또 다른 성경적 설명을 추가한다. 결혼의 비유가 바로 그것이다. 이 결혼의 비유는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되는 유일한 방법으로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강조한다. 결혼 관계를 통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해, 칼빈은 “거룩한 결혼을 통해 우리가 그의 몸이 되고 그의 뼈 중의 뼈가 되며 따라서 그와 하나가 된다”(엡 5:30)고 설명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