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교학]성경신학적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원 리포트 였습니다.

목차

1장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만을
2장 성경이란 무엇인가?
제3장 성경신학이란 무엇인가?
제4장 설교는 무엇인가?
제5장 예수님은 성경신학자였는가?
제6장 성경은 어떤 통일성을 지니고 있는가?
제7장 복음은 성경 안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
제8장 성경 계시의 구조는 무엇인가?
등등...

본문내용

『성경신학적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요약

1장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만을

설교자의 딜레마
복음주의 설교자들은 분명한 목표가 한 가지 잇다.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리스도를 선포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목표의 중심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을 설교하고 가르치는 사역을 맡기셨다는 확신이 자리 잡고 있다.
설교자로서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시대마다 기독교 설교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성의문제와 우리가 성경 본문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것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씨름해 왔다. 이것은 구약을 설교할 때 분명하게 드러나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신약을 설교할 때에도 좀더 미묘하기는 하지만 동일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사실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관계없이 구약 시편에 있는 하나님이나 이스라엘의 이러저러한 영웅들의 믿음에 삶에 대해 설교하는 설교자가 많다. 특히 복음주의 저술가들의 경우 그렇다. 첫째, 구약은 성경이기에 어려움들이 따르기는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이 구약을 활용해야 한다는 분명한 가정이 잇다. 둘째, 구약에 나오는 인물들로 우리가 믿는 하나님과 동일하게 믿었다는 인식이다. 그리나 구약 인물들이 일차적으로 우리가 본받거나 피해야 할 믿음과 행위의 유형들을 제공하는 역학을 하나는 미심쩍은 가정도 있다. 우리는 구약의 사람들과 사건들 사이의 연관성이 신약의 우리와 어떤 관련이 있어야 하는지 생각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 결과 설교할 때에 몇 가지 중요한 잘못을 하게 된다. 구약 사건들을 단순히 도덕화 하거나 단순히 그저 본 받아야 할 경건한 모범들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그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성경에 나오는 신앙과 불신앙의 예에 기울이는 주요한 관심이 실제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려는 것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음의 중심성
성경 전체는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도권에 대한 인식으로 가득 차 있다. 선택받은 한 민족과 하나님이 맺으신 언약은 다른 무엇보다도 은혜의언약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선택하시고, 그들에게 중요한 약속을 하신다. 그리고 그 약속을 성취하기 위해서 행동하신다. 구약에 계시관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관계성에이 바로 우리가 성경신학을 기초로하여 이해하려는 것이다. 이 일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일관성 잇게 기독교적이며 성경적인 접근은 신약과 더불어 특히 복음과 더불어 시작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