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탈리아 문학]20세기 이탈리아 문학의 주요 사조와 작가 7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세기 이탈리아 문학의 주요 사조인 황혼주의, 미래주의, 순수시 운동, 신사실주의와 각각의 사조에 속하는 대표적인 작가들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탈리아 20세기 사조
: Crepuscolarismo(황혼주의),
Futurismo(미래주의),
Ermetismo(순수시 운동),
Neorealismo(신사실주의)

Ⅲ. 20세기 이탈리아 주요작가 7명
Italo Svevo,
Luigi Pirandello,
Umberto Sava,
Giuseppe Ungaretti,
Eugenio Montale,
Carlo emilia Gadda,
Italo Calivo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학에 있어서 시대 구분을 엄격히 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이탈리아 20세기 문학도 엄밀히 따지자면 “시간적인 20세기” 일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문학에 있어서 20세기란 달력이 가리키는 것과 동일 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현대 문학, 즉 금세기 문학을 논하면서 19세기 소설가 svevo로부터 이야기를 꺼낸 것도 마찬가지의 이유이다.
지금부터 시간적인 세기가 아닌 20세기의 특징적인 현상이 나타나는 즉,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현재의 이탈리아 문학에서 보여지는 흐름( 황혼주의, 미래주의, 순수시운동, 신사실주의)과 20세기 이탈리아 문학의 중요 작가 9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탈리아 20세기 사조 Crepuscolarismo, Futurismo, Ermetismo, Neorealismo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이탈리아의 시단에 새로운 운동들이 물결쳤다. 즉, 마리아넷티를 선봉으로 하여 모든 전통을 뒤엎으려는 의도에서 생겨난 Futurismo와 D"Annunzio의 심미적 감각주의에 반기를 든 Crepuscolarismo를 비롯하여 순수시라 일컫는 Ermetismo가 주요한 시운동이라 볼 수 있겠다.
더불어 소설 문학 분야에 있어서는 대표적으로 Neorealismo (신사실주의)를 꼽을 수 있다. 이들 사조에 대하여 지금부터 자세히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1. Crepuscolarismo (황혼주의)

가브리엘레 다눈지오 G. D"Annunzio의 유미주의와 인위적인 기교에 대해 반발하고, 풍자와 더불어 감상적인 경향을 추구한 구이도 곳차노 G. Gozzano와 세르지오 코랏치니 S. Corazzini를 대표로 하는 Crepuscolarismo (황혼주의)이다. 이 황혼주의는 이론화된 보편적인 시론이 없었고, 단지 로마와 토리노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남으로써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대략적으로 1903년에서 1911년 사이에 걸친 단기간의 경향에 그치고 만다.

참고 자료

한형곤, 이탈리아 문학의 이해, 경원사, 서울, 1984
박상진, 이탈리아 문학사, 부산외대출판부, 부산
Eugenio Montale 한형곤역, 오징어 뼈, 민음사, 서울, 2003
Italo calvino 이현경역, 나무 위의 남작, 민음사, 서울, 1997
Italo calvino 이현경역, 존재하지 않는 기사, 민음사, 서울, 1998
윤경숙, 『웅가렛티 시의 상징체계에 대한 분석』, 이어이문학회.
장지연, 『피란델로의 Così è (se vi pare)의 극테스트 연구, 이어이문학회.
Chrisopher Dugan, 김정하 역, 『미완의 통일 이탈리아사』, 개마고원, 서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