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개별상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상담관련 자료는 다있어요^^

목차

놀이치료
발달놀이
독서치료
집단상담
미술치료
음악치료

본문내용

1. 역사
놀이치료는 1940년대와 50년대에 자리를 잡아온 시기였고 60년대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행동치료와 가족치료 등이 나타나면서 놀이치료는 관심이 줄어들었으나 80년대 이후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아동의 심리치료는 프로이트로 시작했으며 1919년에 Hug-Hellmuth에 의해 놀이치료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A. Freud가 많이 실시하였고 또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실시하였으나 Klein은 언어를 대체하는 것으로 놀이를 사용하였다. 이후 많은 발전을 거쳐서 구조적 놀이치료나 내담자 중심접근을 사용한 Carl Rogers가 실시하였다.

2. 정의
아동이 가장 호의적이고 알맞은 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즉, 아동에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며 치료경험을 통해 그들 자신을 알며, 그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목적
아동이 사회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잘 발달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놀이치료 회기를 통해 치료적 관계 속에서 아동이 심리적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것이고 또 하나는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환경을 아동의 발달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대상
아동이 사물에 흥미를 보이는 나이라면 언제든 가능하다. 아동의 문제를 크게 외현적인 문제행동과 내현적인 문제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 대상은 다양한 범주에 해당하는 아동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심각한 정신분열이나 자폐의 경우는 제외하고 있다.

5. 도구
①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돕는 놀이도구
② 폭넓은 감정을 표현하게 해주는 놀이도구
③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도구
④ 제한점에 대한 현실검증이 가능한 놀이도구
⑤ 긍정적인 자기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⑥ 자기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⑦ 자기통제력을 돕는 놀이도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