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혼자서는 힘들어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혼자사는 관절염을 가진 노인분에게 있을 수 있는 간호문제에 관한 가설과 중재

목차

가설 1. 재활과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이 필요할 것이다.
♣ 운동의 목적
♣ 운동 전 사정내용
♣ 운동의 종류
가설2. 가족의 지지가 필요할 것이다
♣근거
♣해결책
가설 3. 경제적 지지가 필요할 것이다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가설 4. 매일위생관리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구강위생
♣목욕
♣세발과 기타
♣치장과 의복
♣목욕보조자원 봉사자 파견, 목욕보조기구사용
가설 5. 거동이 불편하여 영양불균형이 있을 것이다.
♣ 근거
♣ 해결방안
♣ 비만관리를 위해 운동을 권장한다.
가설 6.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을 것이다.
♣ 약물치료
♣ 찜질
♣ 규칙적인 운동
가설 7.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본문내용

가설 1. 재활과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이 필요할 것이다.

♣ 운동의 목적
적절한 방법으로 운동을 함으로써 근력이 유지 및 증진되고 근위축이 방지된다. 또한 관절가동범위가 유지되면서 변형이 방지된다. 혈액순환의 촉진으로 관절부종이 감소되면서 동통이 경감된다. 노인들 스스로 건강하다는 느낌, 자부심과 긍지, 스스로에 대한 신뢰감, 삶의 희열 등을 느끼게 되어 노인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 운동 전 사정내용
- 운동을 하기 전에 각 관절의 가동력을 측정한다.
- 염증 증상(종창, 통증, 열감, 발적)의 유무를 확인한다.
- 변형의 유무를 사정하여 기록한다.
- 근력상태를 사정한다. 악력계를 이용하여 악력(주먹 쥐는 힘)을 측적하거나 중력에 대항하는 힘 정도를 측정한다.

가설 7.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 정의 : 관절의 연골이 손상되면서 국소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즉,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성분 중에서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면 머리가 하얗게 세고,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는 변화가 바로 퇴행성 변화 입니다.)가 나타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 질환 이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부위의 외상, 관절의 과다 사용, 어긋난 모양으로 잘못 연결된 관절, 또는 과체중으로 관절과 연골에 과도한 부담이 있을 때 잘 생긴다. 이 질환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55세 이상인 경우에는 약 80%, 75세인 경우에는 거의 전인구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4분의 1 정도에만 임상적인 증세가 나타난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그 정도도 심하다. 또한 비만증이 있는 경우나 과거에 교통사고나 외상으로 인하여 뼈나 관절이 다쳤던 경우, 선천성 기형이 있는 경우, 뼈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직업 또는 취미로 한 관절을 계속해서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도 잘 생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