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병균과 싸우자(PBL)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혈병에 걸린 환아의 간호문제와 관련된 6가지의 가설과 그 가설에 관한 수행할 수 있는 중재

목차

가설 1. 보호자는 간호지식이 부족할 것이다.
*몸을 청결히 한다
* 집안을 항상 청결히 한다.
* 자주 체온을 재고, 세균감염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휴식을 취하게 해준다.(스트레스 받지 않게)
*예방접종 시 주의한다.
* 환아는 수두, 홍역 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한다
* 환아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 식사준비 시 주의점
* 영양관리를 한다
* 의사나 간호사에게 즉시 연락해야 할 상황을 알아둔다.
가설 2. 보호자는 신체적, 정신적 지지가 필요할 것이다.
* 보호자에게 그들이 가진 두려움, 걱정, 슬픔 등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 같은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대처했던 가족과의 만남을 주선한다.
* 지지그룹(동료, 가족, 의료진, 사회사업가, 성직자)과 치료적 관계를 갖도록 돕는다
* 경제적 상태를 자세히 사정하여 도움이 필요하면 경제적 도움을 위한 지지단체의 연락처를 알려준다.
* 보호자도 휴식을 취하고 자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가설 3. 구내염에 대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 일반적 간호중재 방법
가설 4. 화학요법으로 인한 식욕부진, 오심, (예상되는 구토) & 구내염과 관련된 영양결핍
* 간호력, 식사력, 식사양상 및 신체검진을 통하여 영양 상태를 사정한다.
* 섭취량과 배설량, 구토의 횟수와 양을 매일 정확히 기록하고 체중을 하루 1회 측정한다.
* 비타민, 무기질, 수분 등을 고루 섭취하며 특히 고단백, 고열량음식, 비타민을 제공한다.
*오심이 있을 때에는 먹기 좋은 음식을 배려하며, 오심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다.
* 아침에 가능한 고칼로리를 섭취하게 한다.
* 입 안의 통증이 있을 경우 덜 자극적인 형태의 음식을 섭취하게 한다.
* 식욕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 유의 사항
가설 5. body image에 손상이 있을 것이다.
* 머리카락이 빠질 것이다.
* 외모에 관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 감정표현을 하도록 격려한다.
* 피부 손상
가설 6. 환자는 오랜 투병 생활로 인해 신체, 정신적으로 지쳤을 것이다.
* 전환요법
*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 환아의 나이, 상태, 능력에 맞는 놀이나 장난감을 계획해서 제공한다.
* 자신만이 아니라 많은 환자들이 병과 싸우고 있으며, 의료진과 가족들이 도와주려고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한다.
*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권장한다.

본문내용

가설 3. 구내염에 대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 항암제로 환자의 60%는 구강합병증 경험.
빈도 : 혈액암 환자 > 충실성 종양환자, 나이가 어릴수록, 구강상태가 나쁠수록,
일시주사 > 분할용량, 방사선 치료 병합 ↑ → 항암제 선택과 용량 주의

☆ 항암요법의 구강 합병증
1. 직접구강독성 : 유사분열중인 세포에 대한 약제의 비 특이적인 효과 (구강세포는 7~14일을 주기로 재생하는데, 항암제는 재생속도를 감소시켜 점막위축을 초래함)
2. 간접구강독성 : 골수조직세포에 대한 항암요법의 영향에서 기인함. (항암제 투여 후 환자의 혈구세포가 최저에 도달되는 12~14일 사이에 구강 내 감염과 출혈이 가장 흔하다.)
* 일반적 간호중재 방법
1) 구내염의 발생감소를 위한 간호중재
① 구강사정
- 사정도구 : Elier의 OAS(Oral Assessment Scale)
- 최소 1일 2회 구강 내 관찰
② 치과진료 자문을 구하는 것
③ 구강간호기술
- 구강 내 외상을 막기 위해 구강체온계 사용하지 않는다.
- 구강궤양을 유발하는 약물을 쓰는 경우 가능하면 철저한 구강간호를 실시한다. 외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드러운 스펀지 칫솔이나 면봉, 거즈로 싼 손가락을 이용한다.
- 생리식염수나 알코올 성분 없는 것으로 4시간마다 구강간호를 한다.
- 리도카인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영유아기 아동에게는 점성이 있는 리도카인 사용을 금한다. 인두에 사용하는 경우 구역반사를 억제하여 흡인위험이 증가하고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 함수 : 양치 후 시행, 1일 3~4회 - 1~2분, 바로 물로 헹구지 않는다. 식후 30분 경과 후 시행한다.
- 항암제 투여 전 냉요법은 자극 최소화
- 통증부위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빨대를 사용
- 뜨겁거나 찬 음식, Vit.C가 들어있는 신맛 나는 주스 피한다. (토마토, 오렌지 피하고 복숭아, 살구주스 준다)
- 레몬글리세린(조직을 자극, 치아를 부식), 과산화수소수(단백질 파괴로 치유를 지연), 마그네시아(점막건조)의 사용을 피한다.
④ 환자교육
- 구내염을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부모들이 먹여야 한다는 강박증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에게 구내염으로 음식과 수분섭취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수분공급과 비경구적 영양공급, 그리고 통증조절을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