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양학]한국인의 식생활 형태 및 건강문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식생활 형태
2. 식생활형태 변화에 따른 건강문제

본문내용

1960년이래 식생활 양상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만성퇴행성 질환의 발병율이 높아지고 주된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이는 생활습관의 변화, 인구의 고령화 등과도 수반되는 현상이나 음주, 흡연과 더불어 식습관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과잉 에너지 섭취, 동물성 식품의 섭취증가, 지방의 섭취증가 및 섬유질의 섭취 감소 등이 만성퇴행성 질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 식생활 형태
현재 한국인의 식생활형태의 특징은 전통음식의 섭취감소 경향, 주식의 변화, 식생활의 서구화 및 음식의 다양화로 요약할 수 있다.

가) 한국 전통음식의 섭취감소
전통 음식이 전체 식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감소하고 대신 비전통식이 우리의 식탁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전형적인 밥, 국, 김치 중심의 식탁이 변하여서 서구화의 경향을 많이 띄게 되었다. 한 조사에 의하면 가정식에서 섭취빈도가 높은 음식으로 카레라이스, 식빵, 카스테라, 토스트, 햄, 소시지, 오뎅국, 어묵볶음, 돈까스, 생선까스, 피자 등으로 나타나 전통요리의 섭취가 감소하고 있다.
전통음식이 미래의 식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주체인 젊은 주부나 대학생들에게 제대로 인식되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젊은 주부들이나 대학생들에게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정도나 식생활에서의 섭취비율,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 발전방향 등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연령이 낮을수록 전통음식에 대한 인지고도 낮고 섭취비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 주식의 변화 주식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특히 아침식사에서 토스트, 빵, 김밥, 분식류, 죽, 시리얼 등의 간단한 식사형태로 변하고 있다. 쌀의 소비량은 70년대에는 136kg까지 증가하였으나 현재 110kg에 이른다. 밀가루의 소비량은 급격하게 증가하여 1990년부터 33kg수준에 와있다. 한국인의 전통적인 쌀, 보리 중시의 식사에서 밀가루 등의 분식이 혼합된 형태로 변환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식생활과 건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