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육에 시사 하는 바
1)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3) 문제해결중심의 학습
4) 교사 역할을 변화
5) 협동학습의 강조
6)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2.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의 활용사례
1)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
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3.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적 교과 적용의 예
1) 도덕과 : 구성주의적 대화학습
2) 사회과
3) 수학교육

본문내용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육에 시사 하는 바.
구성주의의 아이디어는 교수설계 원리에 있어 많은 변화를 주었다. 상황학습이론은 교수와 학습과정 뿐만 아니라 학습 환경 설계에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1)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되는 과정임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를 강조한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유의미한 학습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해 갈 때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교사의 활동이 강조되는 반면에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의 활동이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된다. 또한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교수설계는 교수과정을 구조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의 설계에 관심이 있다. 여기에서 환경은 지식의 전달이 중심이 되지 않고, 실제와 같은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상황과 문제가 제시되며, 다양한 관점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와 학습에 대한 안내가 주어지는 환경이어야 한다. 구성주의 입장에서는 설계자와 교수자들이 사전에 학습자가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를 결정하고, 학습자가 알아야 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가능한 한 풍부한 연습의 망을 준비해서 학습자들이 필요할 때 연습의 측면들을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따라서 설계자들의 역할은 내용과 계열을 조직하는 것으로부터 이해를 도모하고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으로 바뀌게 된다.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구성주의는 맥락에서 분리된 사실적 정보 대신에 지식이 사용되는 실제적인 과제와 맥락을 강조한다. 즉, 지식은 실제로 사용되는 맥락과 분리되어서는 안 되고,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식이 실제로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식이 제공되는 맥락은 복잡하고, 비 구조화된 실제의 상황과 유사한 것이어야 하며, 그 속에서 학습자들이 다루는 과제도 실제적이어야 한다.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를 다룸으로써 과제를 쉽게 이해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그 지식의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그 지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 교육심리학 - 여광응 / 양서원
*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김신자 / 문음사
* 교육공학개론 - 허운나 / 한양대학교 출판원
* 교육심리학 - 이달석 / 학지사
* 구성주의 교육학 - 김종문 /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