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소리]소리의 특성을 활용한 과학기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음향센서 이용한 탐지기나 잠수함

목차

※ 대헬기 지뢰
※ 잠수함 탐지법
※ `소나`란?

본문내용

※ 저는 군에서 사용하는 것을 위주로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음향센서 이용한 탐지기나 잠수함을 조사하였습니다. 군에서 소리의 사용용도는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더 많은 기술 발전은 각 국의 전투력을 크게 향상 시켜 줄 듯합니
다..

※ 대헬기 지뢰
= 헬기 공격하는 지능형 지뢰

대헬기(anti-helicopter mine) 지뢰는 특이하게도 헬리콥터를 공격할 수 있는 지뢰다.
원래 지뢰는 땅속에 매설돼 수동적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최근 개발된 지능형 지뢰는 적을 스스로 탐지․공격할 수 있는 좀 더 적극적인 무기로 발전됐다. 대헬기 지뢰도 지능형 지뢰의 일종이다.

대헬기 지뢰는 기본적으로 3단계 과정을 거쳐 작동한다.
첫째, 지상에 설치해 두면 자체 진동 및 음향 센서를 이용, 표적 지역을 탐색해 자동적으로 헬리콥터가 접근하는 것을 파악한다. 둘째, 헬리콥터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지뢰의 메모리에 미리 입력해 둔 데이터베이스와 비교, 적국의 헬리콥터인지 여부를 정확히 식별한다.
마지막으로 적의 헬리콥터로 확인되면 표적을 향해 지뢰에서 탄두를 발사, 격추한다.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러시아의 Temp-20 대헬기 지뢰(사진)는 여섯 개의 음향 센서를 탑재, 최대 1km 떨어진 헬리콥터를 탐지할 수 있다. 탄두를 발사하기 직전에는 좀 더 정확히 표적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200m 정도의 탐지 범위를 가진 적외선 센서를 사용한다. 대략적인 위치 탐지에는 음향 센서를 활용하고 좀 더 정밀한 위치 파악이 요구되는 사격통제에는 적외선 센서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