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이상적인 국어 사용자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상적인 국어 사용자란 누구인가 하는 짤막한 글입니다
교대생, 국어교육과 학생 참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제에 ‘이상’ 이라는 단어가 있다. ‘이상’ 이라 함은 실제로 실현할 수 없더라도 가장 완전하고 완벽한 모습을 추구하는 것이기에 내가 생각하는 ‘완벽한’ 국어사용자의 조건을 풀어보려 한다.
우선 국어도 결국 언어의 종류 중 하나이기에 ‘이상적인 국어사용자’ 는 곧 ‘이상적인 언어사용자’ 에 포함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상적인 언어사용자는 언어의 기능 - 정보전달 및 보존의 기능, 표현적 기능, 친교적 기능, 지령적 기능 등 -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사람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정보에 대해 듣는 이에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하며 그 정보를 보존하기도 하고, 국어를 도구로 문학작품을 창조하는 등 예술과 접합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잘 표현, 전달하여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발달된 국어(언어)사용 능력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고력 또한 상당한 발전이 되어 있어야만 한다. ( 언어 사용 능력과 사고력의 발전은 물과 물고기의 관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언어를 도구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다시 그 능력으로 언어능력을 발전시킨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