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초등학생에게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15회기로 나누어 적용해 보았습니다. 수업시간이나 재량활동 시간에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만남의 장
1회기 : 짝과 서로 인터뷰하기
2회기 : 애칭 정하기
3회기 : 우리들의 섬

체험의 장
4회기 : 술래 빼오기 게임
5회기 : 장님 안내하기
6회기 : 천국 여행하기

도전의 장
7회기 : 나의 자랑
8회기 : 밀가루 묻히고 과제하기

극복의 장
9회기 : 이야기 릴레이
10회기 : 곰과 나뭇꾼
11회기 : 분장하고 과제하기

표현의 장
12회기 :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13회기 : 혼자 그리고 함께

결실의 장
14회기 : 신기한 문방구
15회기 : 마음의 선물

수료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2회기 : 애칭 정하기

목 적
▶ 어울림 활동을 통하여 집단원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준비물
▶ 필기도구, 싸인펜, 색연필, 투명명찰

진행절차
① 이 단계는 크게 아래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애칭 정하기
․애칭 소개하기
․애칭 외우기
② 애칭을 정하는 과정은 대부분의 집단 상담의 초기 과정에 공통적으로 이뤄진다. 아동들은 친구들의 이름을 애칭으로 기억하며 애칭에는 자기 자신이 부여한 의미가 담겨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보통 투명 명찰에 애칭을 적고 가슴에 패용하도록 하는데 초등학생 아이들은 이 명찰을 꾸미고 싶어 한다. 따라서 미리 색 싸인펜이나 색연필을 준비시켜 자신의 명찰을 꾸밀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도 좋다.
③ 애칭을 정한 후에는 돌아가며 자신이 왜 애칭을 그렇게 지었는지 애칭의 의미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며 자신감 회복을 위한 집단이므로 한 아동이 자기 애칭의 의미를 설명할 때마다 박수를 쳐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애칭의 소개가 다 끝난 후에는 간단한 게임을 통하여 애칭을 외우는 데 먼저 상담자가 “저는 곰돌이입니다.”라고 말하면 그 옆의 아동은 “ 저는 곰돌이 옆의 바다입니다.”라고 하고 그 옆 사람은 “저는 곰돌이 옆의 바다 옆 의 푸른 하늘입니다.”와 같이 진행하면 된다. 이렇게 반복적인 게임을 통해 애칭을 외우면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쉽게 성공적으로 애칭을 외울 수 있다.

유의점
▶ 요즘 아이들에게 애칭을 정하라고 하면 ‘똥’, ‘살인자’, ‘엽기’와 같은 부정적이거나 상대방을 웃기기 위한 애칭을 정하는 아동들이 많다. 따라서 애칭을 정하기 전에 자기 자신이 불리우고 싶은 긍정적인 뜻의 애칭을 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때 상담자 자신이 어떤 애칭을 붙이는 가가 아동들이 자신의 애칭을 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며 애칭을 잘 정하지 못하는 아동의 경우 다른 친구들이 애칭을 정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애칭을 부를 때에는 반드시 “○○님”을 붙여 부르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김계현(1997). 상담심리학. 서울 : 학지사
오인수(2001). 자신감 형성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서울 : 서울초등상담교육연구회.
오인수(2002).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을 통한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특성계발. 서울 : 서울초등진로교과교육연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