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일본 역도시락(에끼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인 도시락 문화 중 역도시락 문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목차

1. 역변의 정의

2. 역변의 발달 배경

3. 역변의 역사

4. 역변의 용기

5. 역변의 포장

6. 역변의 종류

7. 역변의 판매 방법

본문내용

1. 역변의 정의
역변(えきべん)의 사전적 정의는 えきりべんとう의 줄임말로, 철도역이나 기차 안에서 파는 도시락을 말한다. 하지만 이렇게 역변(えきべん)을 정의하면 역 구내에 진출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편의점 도시락도 이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이미지와는 조금 다르게 된다.
주의할 점은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도시락은 역변(えきべん)과는 엄연히 구분된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일본 사람들이역변(えきべん)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것이 철도역에서 판매되는 도시락으로, 역변(えきべん)은 특징 있는 용기나 포장, 선물용 종이로 싸여 있다. 역변을 보면 어디서 판매하는 도시락인지 해당 역명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그 역이 있는 지역의 특산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역변(えきべん)이 유명한 것이다.
예를 들면 바다에 가까운 역이라면, 근교 바다에서 포획된 해산물을 사용한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전차로 하는 여행에서 또는 전차 내에서 역변(えきべん)을 먹는 것이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KTX가 없던 시절에 우리나라 새마을호를 타면 경주 등지에 관광을 다녀오는 일본인 단체 여행객들이 여행사에서 맞춘 도시락을 “おいしいねえ..”를 연발하며 즐거이 먹는 풍경을 여러 번 목격 할 수 있었다. 이처럼 `기차 안에서 도시락을 먹는 재미`는 일본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여행의 즐거움인 것이다.
역변(えきべん)에는 기준이 되는 정의가 존재한다. 국철의 허가를 받아 역 구내에서 주로 음식점을 영위하는 사업자의 조직으로서 1946(쇼와 21)년에 설립된 사단법인「국철 구내 영업 중앙회」의 가맹 업자가 역 구내에서 판매하는, 내용에 먹을 것을 포함한 도시락을, 역에서 파는 도시락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국철 시대 즉 제2차 대전 후의 쇼와 시대에 출판된, 전국 역에서 파는 도시락 소개책의 거의 모든 것이, 이 정의에 따라 역에서 파는 도시락의 판매역수나 총수를 세고 있다.

참고 자료

http://shopping.keionet.com/ekiben/
http://eki-ben.web.infoseek.co.j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