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심폐소생술(CPR)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인도 알아두면 요긴하게 쓰일 심폐소생술..
응급구조자는 의식이 없는 환자를 즉시 발견하였다면 환자를 살릴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호흡정지나 심 정지가 있다면 즉시 처치를 하여야 한다.

목차

1. 심폐소생술의 역사적 배경
2. 심폐소생술의 의의
3. 심폐소생술의 개념
4. 심폐소생술의 목적
5. 심폐소생술 수기의 원칙
6. 심폐소생술의 중지
7. 심폐소생술의 효과
8. 심폐소생술 실시 횟수

본문내용

1. 심폐소생술의 역사적 배경
1958년 Gordon과 1960년 Kouwenhoven에 의해 구강대 구강 호흡법과 흉부압박에 의한 심폐 소생술의 효과가 인정되면서 심폐 소생술의 영역이 확대 되었다. 1958년 Safar에 의해 일반 대중에 대한 심폐 소생술의 교육에 대한 효과성이 인정되면서 전 국가 차원에서 교육방법과 기술이 발전되어 왔다.
성서의 기록에 의하면 심폐 소생술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된 하나의 수기로 구강대 구강법과 흉부 강타법 등을 시행했다는 기록이 있지만 별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다. 그후 세계 제2차 대전을 치르는 동안에 용수 인공호흡법이 실제 사용되고 또한 심장수술이 시작됨에 따라 심장 소생에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50년대에는 개흉 심장 압박법, 심장에 약물을 사용하여 소생시키는 법, 전기제세동법이 널리 사용되였고, 또한 구강대 구강법과 같은 접구 인공 호흡술이 용수 인공 호흡법(manual veniiation method)보다 효과적이라고 인식되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는 개흉 심장법(open cadiac massage)보다 폐흉 심장 압박법(closed cadiac massage)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심폐 소생술은 심정지와 호흡정지시 뿐만 아니라 중요 장기에는 산소나 혈액 공급이 잘되지 않을 때 어느 때나 필요한 수기로써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주로 심정지 치료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조기 중재로 갑작스러운 사망을 예방할 수 있음에 착안하여 1차 소생술 개념에 예방적 측면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현재의 심폐 소생술은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에 대해 심장이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원래의 호흡과 순환을 회복시키는 것을 말하며 증가추세에 있는 각종 사고에 응급의료의 한 대책으로써 보다 많은 인명을 구조하는데 심폐 소생술이 더욱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2. 심폐소생술의 의의
심폐 소생술은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의학적 처치 및 방법 혹은 사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다시 소생 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심폐 소생술은 응급의료의 한 수기로써 그 적용범위는 대단히 넓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