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의 이해]올드보이를 통해서본 영화의 비언어적 요소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올드보이를 통해서본 영화의 비언어적 요소
영화“올드보이”를 통해 바라본 영화의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고찰

목차

1.영화란 무엇인가?

2.영화의 非언어적 요소?
미장센(mise en scene)
깊은 초점 (DEEP FOCUS)
몽타주(montage)
화면구성
구도(composition)
쇼트(Shot)

3. 후 기

본문내용

미장센(mise en scene)
프랑스어로 ‘장면을 채운다(putting in the scene)’ 라는 뜻의 무대연출을 가리키는 용어인 미장센은 넓은 의미로는 화면 속의 모든 조형적 요소,세팅, 조명, 의상, 배열, 구도, 인물의 행위,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 등,카메라에 찍힐 수 있도록 그림을 짜고 움직임을 만드는 감독의 모든 작업을 총괄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반면 좁은 의미로서의 미장센은 몽타주와 대비되는 상대적인 개념(몽타주 : 쇼트(shot)와 쇼트의 결합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냄)으로서 단일한 쇼트로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작업 혹은 한 쇼트 속에 담겨지는 그림을 통해서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공간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그러면 아래의 두 그림에서 미장센을 예를 들어보자.

(그림1)은 영화 “올드보이”의 결말부분에 가까운 곳으로 “미도”가 “대수”의 딸임을 암시 하는 장면이다.화면의 왼쪽과 오른쪽에 치우친 피사체의 위치는 불안감, 긴박감을 나타낸다. 그리고 뒤의 반복되는 일관적인 벽지 무늬또한 지켜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불안감을 자아내게 한다.조명의 색깔이 또 그러하며 “미도”의 표현이 또 그러하다. (그림2)에서는 화면의 가운데에 “대수”와 “미도”를 배치함으로서. 둘의 관계를 강조하려고 하였다.레드톤의 강렬하면서도.차분히 가라앉은 색감은..둘의 관계가 불안혹은..안식이라는 것을 표현해주고 있으며.“대수”뒤에 숨은“미도”의 위치라던가.창문이 반쯤 열린 상태라던가, 화면속의 모든 부분들은 이 화면 이후의 관계를 암시해주는 역할을 한다.

깊은 초점 (DEEP FOCUS)
전경과 후경이 다 같이 초점 범위 안에 들어 또렷하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초점범위안에 피사체들이 또렷하게 보이는것은 쇼트 내에서 여러 개의 시각적 정보의 영역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롱 테이크(long take) - 테이크(take) : 하나의 쇼트를 촬영하는 한번의 카메라 작동,롱 테이크 : 하나의 쇼트를 길게(시간적 의미로) 찍는 것.- 촬영에서 많이 쓰이고, 프레임 속에서 중요한 액션과 캐릭터 간의 관계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오슨 웰스의 <시민 케인 > 은 deep focus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3)은 딥포커스 쇼트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