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교육][평생교육] 평생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평생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입장과 학습자입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수방법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목차

들어가며
펼치며
나오며

본문내용

그러면 평생교육의 주체가 되는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단연 개인학습법: 자기주도적 학습이 아닐까 싶다. 학습자가 능동서을 가지고 자기 향상의 기쁨이나 학습에 내재된 지적 만족을 맛볼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기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은 첫 번째 학교교육을 통한 건전한 인성 계발을 위해서 두 번째 전통적인 교실환경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세 번째 평생교육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라는 맥락에서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평생교육의 시대에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살펴보자면 들어가며에서 언급했듯이 평생교육은 교육이 일생 중의 특정 단계 즉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국한되는 학교교육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서. 학교교육 이후까지도 교육적 활동의 가치는 중요한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학생들이 평생동안 삶의 지속적 과정으로 공부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 학교에서 얻은 경험이 사회 생활에서 지적 활동을 계속하는데 매우 좋은 습관이나 기능을 해준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는 만큼 학교는 이에 대한 적절한 준비를 해야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본은 학습의 자기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 관리에 있다. 평생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고 그 교육의 1차적인 목표는 학습으로 인한 학습자의 삶의 질 향상에 있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아무리 교수하는데 편리한 방법이라도 학습자의 학습능률 향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평생교육에서는 배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이 자기 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 관리에 있다는 측면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위의 평생교육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납득이 되었다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도대체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