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분만실 케이스 & 검사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례연구와 약물 검사까지 있습니다.
레포트 열심히 하세요~~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Ⅲ. 약물조사
Ⅳ. 분만실에서 실시하는 검사
Ⅴ. 분만시 사용되는 기구 및 물품 조사

본문내용

★ 분만 제 1기 간호
분만 제 1기는 가장 초조하고 불안한 기간이므로 불필요한 에너지소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육체적 안정은 물론 정신적, 심리적 지지를 해주고 분만 진행과정을 설명해주어 산부의 불안감을 덜어주도록 도와준다.
1)Uterine contraction과 Fetal Heart Sound를 1시간 간격으로 check하고 기록한다.특히 유도분만의 경우 계속적인 Fetal monitoring을 한다. 그리고 내진 소견도 파악한다.contraction이 40초 이상일 때나 FHS가 120회 이하, 혹은 160회 이상인 경우와 Monotonous FHS, late/early/variable deceleration이 나타나는지 계속하여 Fetal Monitoring하며 이상시에는 의사에게 보고하고 O2를 8L/min 이상으로 공급하며 좌측 과 위로 자세를 바꿔준다. 필요시 응급수술을 준비한다.
2)2시간마다 self voiding을 하도록 하고 필요시 Catheterization을 한다.(옥시토신 사용시 소변량이 감소한다.)
3)하트만 solution(H/S) 1000cc IV 하여 IV route를 확보한다.
4)우도분만을 시작한 경우에는 옥시토신 10unit + H/S 1000cc를 4gtt/min의 속도로 주입하기 시작하여 최고 21gtt/min까지 주입량을 늘려가나 반드시 태아상태와 자궁 수축 정도를 monitoring 해야 한다.
5)모든분만 대기산부는 NPO시키고 semi-fowler`s position을 취하도록 한다.
6)초산부는 cervix가 4cm 개대 되었을 때, 그리고 경산부는 3cm 개대 되었을 때 진통 완화가 잘 되기 위해서 의사의 order에 따라 Demerol 50mg을 IM하기도 한다.
7)산부가 강한 진통으로 Nausea 와 Vomiting을 호소하면 곡반을 대주고 옆으로 눕도록 한다.
8)초산부는 cervix가 완전 개대되고 2-3cm 정도 발로될 때 옮기며, 경산부는 8cm 개대 되었을 때 옮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