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그라스의 양철북과 파트릭 쥐스킨트의 향수 비교 감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그라스의 양철북과 파트릭 쥐스킨트의 향수 비교 감상 독후감 입니다.

본문내용

처음 이 과제를 부여 받았을 때 들었던 생각은 어떠한 주제로 어떤 관점에서 두 개의 각기 다른 작품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서술해야 좋을까 라는 것 이었습니다. 물론 한 학기 동안 두 작가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과 작품분석으로 무수히 많은 핵심 요소를 꺼내 놓았지만 어느 하나를 자신 있게 꺼내서 다루기엔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고 또한 만족할 만한 수준의 글로 이끌어갈 자신도 없기 때문에 다수의 핵심적 소재들을 통해서 두 작품에 대해서 제가 느끼고 발견한 것들에 관해서 서술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두 소설의 가장 큰 차이점이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문학이고 파트릭 쥐스킨트의 향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한다는 것입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정확한 의미와 차이점을 완벽하게 깨닫고 있지는 못하지만 이번 학기 동안 배우고 조사한 바로는 모더니즘 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사물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치밀한 묘사와 시대에 대한 비판정신이고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모더니즘 문학을 계승하지만 한편으로는 그것을 비판하기도 하며, 패러디의 사용과 현실과 가상사이의 경계에 대한 모호함입니다.
즉, 이러한 점들은 각 작품 내에서 명확히 나타나고 있는데, 양철북에서 주인공 오스카 마체라트의 시점에서 보여주는 치밀한 묘사는 우리가 글을 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실제로 우리가 오스카의 눈을 빌려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또한 어른이 되기를 거부함으로서 세 번째 생일을 맞아 성장을 멈추기 위해 계단에서 스스로 구르면서 난쟁이가 된다는 설정은 오스카가 소설에 등장하는 다른 일반적인 인물과는 달리 그 세계에 포함되지 않는 객관적 개체로서 그들을 비판하고 분석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자연스럽게 2차 세계대전을 전 후로 한 독일 현대사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