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문학]곡기윤일랑의 춘금초 고찰- 남녀주인공의 사랑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원 졸업논문으로 쓴 것을 발표용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학부 문학수업 때 소논문 형식으로 발표하시거나, 그냥 발표 때 이용하시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작품의 배경
1. 다니자키 문학의 성립 배경
2. 다니자키 문학에서 『춘금초』의 위치

Ⅲ. 『춘금초』의 여주인공 춘금
1. 춘금의 성격
2. 춘금의 사랑

Ⅵ. 『춘금초』의 남주인공 좌조
1. 좌조의 성격
2. 좌조의 사랑

Ⅴ. 화상-실명행위를 통한 사랑의 완성
1.춘금에게 화상이 갖는 의미
2.좌조에게 실명행위가 갖는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郞, 이하 다니자키)는 당시 문단의 주류였던 자연주의 소설 가운데서 파격적인 소재와 내용으로 그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한 작가이다.
다니자키 작품은 주로 등장인물이 적으며 한 쌍의 남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주인공들은 있는 그대로의 리얼리티를 중시한 자연주의 소설과는 달리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이들이 서로 독특한 관계 맺어감으로써 다니자키 특유의 세계를 만들어간다. 따라서 다니자키의 작품을 읽기 위해서는 인물의 특징과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등장인물의 탐구를 통해 다니자키 후기의 대표작 중 하나인 『春琴抄』의 작품세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품의 배경
1. 다니자키 문학의 성립 배경
다니자키 준이치로는 도쿄 시내에서 태어난 도쿄 토박이(江戸っ子)이다. 그는 도쿄에서 나고 자란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는데, 이런 도쿄 토박이의 세련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문장으로 이어져 화려하고 섬세한 표현으로 승화된다. 또 다니자키 집안은 대대로 상인이었기 때문에 작품 안에서도 그가 태어나고 자란 시내 상가가 배경으로 등장하는 일이 많고, 가치관에 있어서도 상인의 가치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니자키의 어머니 세키는 교양과 미모를 겸비한 여인이었지만, 시내 상인들처럼 난폭한 기질과 곱게 자란 탓에 제멋대로인 면이 있었다. 따라서 다니자키에게 어머니의 이미지는 현모양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악녀라고 까지는 말할 수 없는, 교만하고 제멋대로 자라 버릇이 없는 아가씨의 모습이었다. 다니자키는 이러한 어머니의 모습을 자신의 이상형으로 삼아서 많은 작품 속에서 그리고 있는데, 슌킨의 교만하고 제멋대로인 모습도 세키의 영향임을 알 수 있다.
다니자키는 간토(關東)대지진을 계기로 간사이(關西) 지방으로 이주하게 되는데, 이주 후 도쿄와는 다른 환경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春琴抄』도 오사카(大阪)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등장인물들의 말투도 간사이 사투리를 쓰고 있는데서 간사이 지방색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기에 그의 3번째 부인인 마쓰코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는 기모노가 잘 어울리는 간사이 부인이었다. 이때부터 그 전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서양 여성처럼 개성이 뚜렷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의 여성들이 아니라 고전적이고 일본적인 여성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것은 마쓰코 부인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등정 외,『문예독본 곡기윤일랑』, 하출서방신사, 1977.
도택수부, 『곡기윤일랑の세계』, 사조사, 1981.
미고수야, 『청년기: 곡기윤일랑론』, 소택서점, 1999.
무전인웅, 『곡기윤일랑소론』, 앵풍사, 1985.
곡기정이, 『명치の일본교․윤일랑の수지』, 신조사, 1967.
곡기윤일랑, 『곡기윤일랑 이』, 집영사, 1973.
천엽준이, 『곡기윤일랑』, 각천서점, 1982.
천엽후이, 『곡기윤일랑: 물어の방법』, 유정당, 1990.
중촌광부, 『곡기윤일랑론』, 일본도서センター, 1984.
교본방일랑, 『곡기윤일랑の문학』, 앵풍사, 1967.
일하경지개,『곡기문학』, 일본도서センター, 1987.
복전청인․ 평산성아,『곡기윤일랑』, 청수서원, 1985.
안전 효, 『곡기윤일랑の소설』, 한림서방, 1994.
Herbert Ginsburg․Sylvia Opper(김억환 역),『피아제인지발달론』, 성원사, 1993.
길희성, 『일본의 정토사상』, 민음사, 2002.
김미향, 『국문학해석と감상』, 지문당, 1983.
김용기,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생애와 작품』 , 보고사, 2001.
김춘미, 『다니자키 준이치로(곡기윤일랑) : 영원한 여체에의 동경』,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유상희 역, 『눈먼연인들』, 시사일본어사, 1995.
고호석, 「『춘금초』의 인물 고찰」, 진주전문대학논문집, 2002.
김상원,「곡기윤일랑와 이상의 소설 비교연구:『자청』『치인의애』『날개』『봉별기』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영옥, 「다니자키 준이치로(곡기윤일랑) 문학연구 서설: 여성들의 시․공간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동일어문학회 논문집, 2003.
문병선, 「곡기윤일랑의 인물묘사에 관한 연구: 춘금초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3.
서민경, 「춘금초における《무상の련》の태도양상연구」, 대한일어일문학회 논문집, 2001.
신인섭, 「일본 근대소설의 연구양상: 곡기윤일랑를 중심으로」, 한국일본어문학회, 1998.
오병우, 「곡기윤일랑の연구」, 국학원대학 박사논문, 1996.
이종선, 「곡기윤일랑의 『세설』에 나타난 여성상 고찰: 자매의 결혼관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조성희, 「곡기윤일랑의 『춘금초』고찰 : ‘나’ 의 관점을 통한 작품 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주세종, 「《춘금초》의 또다른 욕망」, 대한일어일문학회, 1995.
하창용, 「곡기윤일랑의 여성관에 관한 고찰:『자청』·『치인の애』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현미재, 「곡기윤일랑 문학에 나타난 여성숭배 세계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