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경학]베란다 정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란다 정원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서술한것입니다.

목차

1. 베란다의 환경
2. 키우기 적당한 식물들
3. 화단으로 꾸미기
4. 화분으로 꾸미기
5. 관리하기

본문내용

1. 베란다의 환경
베란다에서 키울 식물을 고를 때는 아파트의 층수와 베란다의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베란다가 위치한 층과 방향은 햇빛의 양과 많은 관련이 있고, 햇빛의 양은 온도와도 관련이 많기 때문에 이에 따라 키울 수 있는 식물의 종류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아파트 1층인 집은 햇빛이 비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꽃피는 식물을 두었다 할지라도 꽃이 피지 않기도 하며, 잎에 무늬나 화려한 색이 있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상이 없어져 녹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따라서 베란다의 환경부터 먼저 따져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빛이 많이 들지 않는 서북향의 베란다라면 햇빛이 많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을, 겨울철 보온이 잘 되지 않는 베란다라면 추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을 선택한다. 처음 키우는 경우라면 너무 어린 식물들은 피한다. 적당히 자라서 어느 정도 환경에 대한 내성이 생겨야 다양한 환경에 적응을 잘하기 때문이다.
※ 햇빛이 많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
: 아글레오네마, 신고니움,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스킨답서스
※ 추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
: 남천, 아이비, 자금우, 애란, 사철나무종류
2. 키우기 적당한 식물들
베란다에 정원을 꾸밀 때 키가 큰 종류와 중간키의 식물 그리고 키가 작은 식물들을 적당히 배치하면 식물의 키 높이에 따른 입체감을 줄 수 있어 훨씬 자연스럽고 풍성한 느낌을 연출 할 수 있다. 여기에 계절별로 화사한 꽃을 피우는 식물이 한 두개 있다면 더욱 아름다운 베란다 정원이 될 것이다. 다음은 베란다에서 누구나 키울 수 있는 무난한 식물들을 특징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 키가 큰 대형 식물
: 벤자민 고무나무, 아라우카리아, 유카파리라, 남천
※ 중간높이의 식물
: 크로톤, 아글라오네마, 신고니움, 스파티필럼, 안슈리움, 디펜바키아, 클레로텐드럼, 아나나스종류
※ 키가 작은 식물
: 애란, 헤마리아 또는 아이비나 퓨밀나 같은 덩굴식물
※ 봄꽃 식물
: 수선화, 튤립, 히아신스, 팬지, 프리뮬러
※ 가을 꽃 식물
: 사피니아, 철쭉, 란타나
※ 겨울 꽃 식물
: 포인세티아, 시클라멘, 칼란코에, 아프리칸 바이올렛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