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미국문화의 이해]미국음악과 남부음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미국음악과 남부음악

목차

서두

본문
서론
본론
1.미국의 음악
1) 남부음악의 근간이 된 미국의 역사
2) 미국 음악의 역사
3)미국 대중음악의 역사
4)미국음악의 종류
(1) 컨트리
(2) 힙합
(3) 록
(4) 포크송[folk song]
(5) 컨트리 앤드 웨스턴(country & weastern)

2. 미국 남부의 특색

3. 남부의 음악
1)남부음악에 대하여
2) 남부음악의 종류
(1) JAZZ
(2) BLUES
(3) RHYTHM & BLUES
(4) SOUL
(5)락 앤 롤(Rock & Roll)

4. 미국음악과 미국 남부음악의 관계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즉 피부색이 하얀 백인만이 공유하는 음악이라는 뜻임을 알 수 있다. 백인이 우월하다는 기본적인 바탕 위에 세워진 미국음악들의 분위기는 우울하다기 보다 밝은 듯 한 느낌을 받는다. 이와는 달리 남부 음악은 백인들의 지배를 받던 노예들의 노래이다. 하지만 낯선 이국의 땅에서 보내는 힘들고 아픈 흑인들의 애환이 노래에 스며든 남부 음악은 더 이상 노예 층의 흑인들만이 공유하는 노래가 아니다. 그것은 미국의 빌보드차트에서 1위를 석권하며 백인인 미국인들의 입에서 귀에서 인기를 차지한다. 지배층의 문화가 만들어낸 음악과 피지배층의 문화가 만들어낸 음악은 섞일 수 없다고 여기던 서로간의 장벽을 넘어 교류되고 있는 것이다. 이 둘은 그 시작부터가 대조적인 환경인 탓에 그 분위기에 있어서도 다른 느낌이다. 하지만 이는 과거의 이야기로 현재에 와서는 다른 모습이 관찰된다고 본다. 서로 다른 성질들의 것이 만나서 각자의 모습을 가지면서 또한 그들의 융화를 통한 새로운 문화로서의 음악이 생겨난 것이다. 따라서 이 둘의 관계는 대립 혹은 양립의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서로가 서로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자리에 있다고 본다.

결론
20세기 초 대중음악의 태동은 바로 미 남부에서 부터이다. 바로 New Orleans와 Nashville, Memphis가 미국 음악의 고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부는 역사적 특징을 보게 되면 초창기에 영국, 스페인, 프랑스에게 지배당하게 되었고 노예제도가 활성화되면서 아프리카로부터 많은 흑인들이 이곳에 정착 하게 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많은 흑인들이 자신들의 비애를 노래로 표현 하게 되고 그러면서 그들의 음악인 블루스가 탄생하게 되었다. 프랑스인들과의 흑백혼혈인 크레올(Creol)이라는 인종의 발생과 함께 유럽의 음악과 흑인의 음악이 혼합된 독특한 음색이 특징인 재즈가 생겨나게 되고 후에 미국 대중음악의 뿌리가 된다.
50년대 엘비스 프레슬리를 필두로 한 로큰롤의 등장하게 되는데 이는 영국 발라드 전통의 컨트리와 맴피스의 블루스가 합쳐진 것으로 남부 음악의 결정체이라고 할 수 있다. 로큰롤이 미 남부에서 거의 50년 이상 진행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여러 형태의 음악과 크로스 오버 되며 진화해갈 전망이다.
이렇듯 남부의 음악은 미국의 대중음악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국 음악에 흑백의 조화를 이루게 된 시발점 이라고도 할 수 있다. 남부의 흑인 노동자를 빼놓고는 현 미국 대중음악은 존재 할 수 없다. 그들의 음악은 산업화의 발달로 남부에서 북부의 도시로 뻗어 나가게 되고 엘비스 프레슬리라는 흑인 냄새 나는 백인 로큰롤러의 등장으로 미국 전역에 흡수 되게 되었다.
흔히 1900년대를 대중음악시대, 미국음악시대라고 한다. 거기에는 재즈와 로큰롤이 있으며 그것이 각각 세기의 전반과 후반을 나누어 가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