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학, 사회복지학, 장애인복지론, 직업교육, 특수교육]직업재활과 장애인복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1 | 최종수정일 2016.04.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애인고용촉진법 및 직업재활법이 시행 된지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장애인에게는 취업의 어려움과 함께 어렵게 취업을 하게 되더라도 고용유지의 어려움, 고용사업체의 열악한 고용환경과 장애인에 대한 고용주나 동료들의 편견,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등의 현실적 어려움이 직장생활에 갈등요인으로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일할 권리를 보장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일을 해야 함은 너무나 명백한 권리이자 의무이며 장애인 역시 엄연히 직업선택의 자유(헌법 제15조)및 근로의 권리와 의무(헌법 제32조)가 있다. 상담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직업재활 분야를 살펴보고 발전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직업재활의 개념
2. 직업재활의 대상
3. 직업재활의 과정
4. 전문종사자
5. 장애인의 경제적 특성과 실태
6. 직업재활과 장애인복지의 발전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1. 직업재활의 개념
직업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직업은 개개인의 삶의 형태와 그 내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우리의 삶과 분리해서는 생각 할 수 없다. 그러나 장애인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의 결과 안정된 고용을 확보하고 유지할 가능성이 실질적으로 감소된 사람으로 직업을 갖는데 제한적이다. 국제노동기구(ILO) 제99호 권고에서는 장애인직업재활은 “직무지도와 훈련 그리고 취업알선 등과 같은 직업적 서비스를 포함하는 연속적이고 협력적인 재활과정의 일부로써 장애인이 적절한 고용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McGowan(1969)은 직업재활이란 ‘심신의 결함을 지닌 장애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찾고 길러줌으로서 일할 권리와 의무를 정상인과 똑같이 갖게 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이러한 직업재활은 많은 연구에서 장애인 개인의 존엄성을 높이는 인도주의적 사업일 뿐만 아니라 비경제적 인간을 경제적 가용인간으로 만듦으로써 사회적 부담을 없애고 사회적 생산에 기여케 하는 가장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사업임이 밝혀지고 있다.

종합해보면 장애인직업재활이란 장애인의 직업적 가용능력을 최대화 시켜 직업을 갖게 하고 고용상태를 유지하며 직업을 통하여 정상인과 같은 삶을 영위하게 돕는 과정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업재활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원칙을 준수하여 계획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1)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야 한다.
얼마 전 10시에 방영하는 KBS의 주부세상을 말하자 에서 장애인에 관한 특집을 내보냈다. 거기에 나온 장애인들의 이야기는 ① 장애인은 다 가난한 줄 안다. 나만해도 방송작가로 수입이 일반인들보다 많고, 알차게 잘 사는 장애인이 많다. 그렇게 보아주지 말아 달라. ② 내가 장애인인데 아이가 공부를 잘했다. 그러자 내 앞에다 대고 저런 엄마를 두고도 공부 잘 하네 라고 말했다. ③ 장애인은 일반인 친구가 없고 장애인끼리만 친구 할 것이라는 편견이 많았다. 이러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려야만 장애인복지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참고 자료

윤광보,"특수아동지도론", 대구사이버대, 2006
이준상공저,"장애인복지론", 홍익제, 2005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5
http://www.dgrc.or.kr/ 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 /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