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복지]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 고령화 사회와 노인 문제
II . 노인복지의 개념과 특성
III . 노인정책의 특징과 현황
IV . 우리나라 노인복지 정책 및 현황의 문제점
V . 결 론

본문내용

I. 고령화 사회와 노인의 문제
1. 노인의 개념
노인이란 고령화와 더불어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퇴화현상으로 인하여 사회기능 수행에 장애가 초래됨을 경험하는 사람으로 정의되며,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을 법적 대상 노인으로 하고 있다.

1) 노인문제
노인문제란 노령에 수반되는 사회생활상의 갖가지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어려움은 인간으로서의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욕구(경제적 안정, 직업적 안정, 가족관계의 안정, 의료와 건강의 보장, 교육의 기회, 사회협동의 기회, 문화․오락의 기회)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결국 이는 노인의 사고(四苦) 즉, 병고(심신의 건강 상실), 빈고(경제적인 의존), 고독 고(인간관계의 단절), 무위고(사회적 역할 상실)를 가져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노인의 기본적 욕구와 사고가 치료․간호되지 않고 사회문제화 되어 있는 상태를 가리켜 노인문제라고 한다.

2. 고령화 사회발생과 배경
1) 인구의 고령화
고령화 사회의 근본적 요인은 노인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의 급속한 발달로 평균수명의 연장과 더불어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가져다주었다. 이로 인해 노인인구의 증가는 어느 사회이든 점차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그 증가의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고령화 사회라 함은 전체인구에 대비한 노령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상태, 즉,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 중에 있는 상태로 고령자 인구가 7%이상인 사회이다.
2000년 7월 11일 우리나라의 노령인구가 337만 1000명인 전체인구의 7.1%로 집계됨으로써 UN이 분류한 고령화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노령인구 비율이 14%, 2030년에는 24.1%까지 상승해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