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국내외 경제 동향과 주가 변동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내외 경제 동향과 주가 변동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1. 환율과 주가
2. 유가와 주가
3. 무역수지와 주가
4. 물가와 주가
5. 금리와 주가
6. 미-중-일 주가와 우리주가의 Coupling & Decoupling 현상

본문내용

1. 환율과 주가
▷ 환율이란?
- 국가간 돈의 교환비율.
원래는 외환시장의 수급원리에 의해 결정되지만 요즘은 국제수지나 금리, 물가, 정책 등 다방면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환율이 인상 되었다’라고 말하는 것은 원/달러 즉, 달러의 가치가 상승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율인상의 다른 말로 원화의 평가절하라고 한다. 환율인상으로 수출기업의 판매물품이 늘어나 수출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기업의 수지가 개선되어 주가는 상승한다. 반대로 환율인하는 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을 약화시켜 매출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기업의 수지 악화되고 주가는 하락한다.

2. 유가와 주가
부존자원이 풍부한 나라는 장기적으로 원자재 가격과 주가가 같은 방향으로 변동하는 경향이 있으나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 없기 때문에 모든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상황이 다르다. 따라서 국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의 수지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주가는 하락할 것이다. 예를 들어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의 제조 원가 상승하여 수익능력 하락하고 이로 인해 기업에 나쁜 영향을 주어 주가는 하락한다.

원자재가격상승→ 국내제품가격상승→ 판매량감소→ 주가하락

원자재가격하락→ 국내제품가격하락→ 판매량증가→ 주가상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