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남아공동체]아세안의 확대와 동남아공동체의 비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세안의 확대와 동남아공동체의 비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아세안의 발전과정
(2) 아세안의 발전 요인
(3) 아세안 협력의 진전과 성과
1) 정치․안보협력의 강화
2) 경제협력의 진전
3) 기능협력의 실태
(4) 아세안 협력의 문제점과 한계
1) 제도적 문제점
2) 구조적 문제점
3) 정치적 문제점
4) 국제환경요인

3. 결 론

본문내용

(2) 아세안의 발전 요인
우리는 아세안의 발전요인을 동남아지역의 특수성에서 밝혀내 보았다.
첫째, 아세안 창립 이후 외부압력과 위협이 지속적으로 가해짐으로써 내적 결속력을 강화시켰다는 사실이다. 냉전의 와중에서 비공산 국가들로서 창립된 아세안은 비군사적․비정치적 협력체임을 표명한 방콕선언과는 관계없이 인도차이나 공산국가들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협력에 실질적 목적을 두고 있었다. 또한 냉전종식과 더불어 중국은 과거의 잠재적 위협세력으로부터 현재화됨으로써 아세안의 안보유대를 촉진시켰으며, 전반적 안보환경의 변화와 유동적인 국제질서는 이들에게 아세안 차원의 안보협력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면서 다각적인 대응전략을 모색하게 하였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아세안은 EU, NAFTA 등의 블록화현상에 대응하여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하여 역내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집단적 결속을 통하여 선진국들에 대한 교섭능력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아세안의 국제적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둘째, 이 지역 정치엘리트들의 협력의지가 매우 강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인종․종교적 이질성과 경제적 격차가 큰 아세안의 경우 정치지도자들의 강력한 협력의지 없이는 경제협력 자체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협력의 성과 또한 크게 기대할 수 없다. 아세안의 30년 발전사를 돌이켜 볼 때 협력과정이 반드시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며, 정치․경제적 이해관계의 차이와 갈등으로 협력이 교착상태에 빠지거나 파국으로 치달을 위기가 없었던 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 때마다 회원국 정치지도자들은 빈번한 대화와 접촉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왔는데, 평상시보다 위기시에 이들에 의한 왕복외교(shuttle diplomacy)가 더욱 활발했음은 이들의 역할이 아세안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