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세계화의 의미와 방향설정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세계화의 의미와 방향설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제적세계화 – 신자유주의적 고찰
2. 세계화와 정치 - 민주주의의 세계화
3. 국제기구 - 세계화의 발판
4. 세계화와 인권에 관한 고찰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국제기구 - 세계화의 발판
오늘날 세계화는 세계의 많은 빈민들을 위해 작동하고 있지 않다. 환경을 위해서나 세계경제의 안정을 위해 작동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오늘날 세계화는 전세계에 걸쳐 도전을 받고 있다. 세계화에 대한 불만이 존재하며, 그런 불만은 정당하다. 이들에 대한 가장 쉬운 해결책은 세계화를 포기하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화가 가져온 엄청난 이득을 생각해 보면 세계화를 포기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국제무역의 문을 개방함으로써 많은 국가들은 그러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었고, 수출이 한 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끌 때 국제무역은 경제발전에 큰 힘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수출주도형 성장은 아시아인들을 부자로 만들었고, 그것은 그 지역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끌어올린 산업정책의 핵심이었다. 또한 세계화 덕분에 전세계인의 평균수명이 연장되었으며, 생활수준 역시 훨씬 향상되었다. 세계화는 보건증진을 이루었으며, 더 많은 민주주의와 더 큰 사회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활동적인 세계민권사회를 이룩했다.
문제는 세계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세계화를 어떻게 작동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세계화의 과정에서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일부 분야에서는 시장이 효율적인 결과를 내놓지 않는다. 외재성 –한 개인의 행위가 다른 개인들에게 영향을 미칠 때, 그리고 그 다른 개인들이 자신이 받은 영향 때문에 값을 치르지도 보상을 받지도 않을 때- 이 있을 때 시장은 일부 상품의 과잉생산, 그리고 다른 상품의 과소생산을 초래한다. 그리고 국방처럼 본질적으로 공공적인 상품의 생산을 시장에 의존할 수는 없다. 이처럼 시장이 스스로 효율적인 결과를 내놓지 않을 때에는 집단행동이 요구된다. 그런데 이득이 대체로 지방차원에 귀속되는 행동(현지의 공해에 관련된 행동 같은 것)은 지방수준에서 집단행동이 취해져야 한다. 그런가하면 전국민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는 행동은 전국적차원에서 취해져야 한다. 세계화는 그 영향이 세계적인 분야들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세계차원의 집단행동이 요구되는 것은 이러한 분야들, 그리고 세계적인 지배체제가 필수적인 분야들에서이다. 이러한 분야들에 대한 인식은 이들 관심사항을 다루는 세계적인 기구들의 창설과 궤를 같이 해왔다. 하지만 이들 기구 모두가 특별히 잘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