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라틴문화]체 게바라-두 개의 시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체 게바라에 관한 책 두권을 읽고 나름 두 권을 분석을 하면서 적었습니다.
그리고 중남미 문화에 관한 생각도 덧붙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체 게바라의 일생
3. 두 작품의 비교
4. 체 게바라를 바라보는 나의 시선
5. 중남미를 바라보는 시선
6. 결론

본문내용

중남미에 대해서 무슨 책을 읽을까 생각을 하다가, 내가 멕시코와 중미 사회와 문화를 듣게 된 계기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았다. 내가 이 과목을 수강하게 된 것은 ‘체 게바라’ 라는 인물 때문이었다. 내 주변에 사회주의에 대해 관심이 많은 친구가 있었다. 나는 그 쪽에 많이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잘 몰랐지만, 그 친구는 체 게바라를 존경했고, 그런 삶을 살고 싶어했다. 그래서 나는 호기심이 생겼다. 체 게바라가 도대체 어떤 삶을 살았길래 그를 존경하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실상 그의 이름은 꽤나 친숙하다. 체 게바라 평전을 본 적도 있고, 그의 얼굴이 새겨진 티셔츠도 종종 보았다. 그의 이름이 상징하는 것은 혁명에 대한 열정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친숙한 만큼 나는 그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생각해보니, 내가 알고 있었던 것은 그에 대해서 피상적인 사실 뿐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연구해 보기로 생각했다.
도서관에서 체 게바라 관련 서적 두권을 빌렸다. 하나는 일다 바리오, 개리스 젠킨스의 “쿠바에서 보내온 체 게바라 휴먼 다큐멘터리” 체 게바라라는 책이고, 다른 하나는 마이크 곤살레스의 체 게바라와 쿠바 혁명이라는 책이다. 처음에 한 권만 읽을까 생각을 했는데, 왠지 책 한 권만 읽는 것은 내가 체 게바라에 대해서 알아보기엔 자료가 부족해 보였고, 가치관이 한쪽에 치우치는 것 같아서 두 권을 읽고 서로 비교 분석을 하기로 했다. 두 권은 모두 체 게바라의 일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우선은 그의 일생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을 하고, 두 권의 책을 서로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내가 책을 읽으면서 생각났던 궁금증이나 읽으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전개해 나가겠다.

참고 자료

일다 바리오, 개리스 젠킨스의 “쿠바에서 보내온 체 게바라 휴먼 다큐멘터리”
마이크 곤살레스의 체 게바라와 쿠바 혁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