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중국적 사유의 원형(중용편)을 읽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적 사유의 원형 중용편을 읽고 나서 내용을 요약하고 고승덕 변호사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느낀점을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내용 요약
Ⅲ. 잔잔히 울려오는 중용의 가르침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앞서 『중국적 사유의 원형』 주역편에서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저자의 물음에 당면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과 관련해서 주역에 나타난 사물에 대한 근원적 이해를 중심으로 한 번 쯤 각자가 자신의 삶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역철학이 삶에 대해서 철학적인 설명을 주로 하고 있는 만큼 막연하게 다가오는 것은 사실이다. 역철학이 삶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생각이나 태도를 말해주고 있다고는 하지만, 막상 일상으로 돌아와 보면 그것이 우리가 일상을 살아감에 있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막상 우리들의 현실적인 생활과 역철학은 큰 괴리감마저 불러일으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우리는 20대의 초중반을 살아가고 있으며, 인생에 있어서 이 시기는 이제 부모님의 따뜻한 보살핌으로부터 벗어나 앞으로 자신의 일을 하고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에서 기반을 다져나가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그 만큼 이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 대학생들로서는 현재 자신의 불완전한 상태와 미래에 대한 막연함 탓에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할 수밖에 없다. 우리에게는 좀 더 구체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


Ⅱ. 내용 요약

『중용』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저자는 “역철학에서 밝히고 있는 존재관과 세계관의 토대 위에서 삶의 의미를 맛보며 그 길을 가는 사람, 곧 ‘된사람[군자(君子)]’의 이야기를 담은 것이 『중용』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그러면 그 『중용』에서 뭔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하고 기대감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