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양의 지혜]중국적 사유의 원형(주역편)을 읽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정근 저 `중국적 사유의 원형의 주역편을 읽고 느낀점을 `삶의 의미`와 `나눔`이라는 관점에서 서술해본 감상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내용 요약.
Ⅲ. 삶의 방식으로서의 주역, 그리고 나눔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중국적 사유의 원형』의 저자 박정근 교수는 이 질문과 함께 『주역』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산다는 것은 정말 무엇일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해 사춘기가 한창 찾아오던 중학교 2학년 때 처음으로 생각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까지 15년간 아무 문제없이 잘 자라오던 15세 소년이 어느 순간 지금 살고 있는 삶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되었고 나름대로 정신적인 혼란을 겪게 되었다. 그 당시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학교를 가고, 학교에 가서는 수업을 열심히 듣고, 집에 와서는 숙제를 하고, 그리고 친구들도 만나고... 이 모든 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 나는 너무나 궁금했던 것이다. 그 때 내린 결론은 어차피 이 삶을 살게 된 것은 ‘이미 나의 의지 밖의 일이니 태어난 이상 나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의 가치를 최대한 발현해보자’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후로도 ‘나는 왜 사는가?’, ‘삶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나 자신에게 질문을 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명쾌한 답을 찾지 못했다. 그리고 처음으로 삶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 15살적으로부터 9년이 흐른 지금 나는 다시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접하게 된 것이다.
『주역』은 어린 시절부터 중국의 유명한 고전 혹은 점을 보는 방법이 실린 책이란 소리를 들어왔다. 그리고 형이 대학교 시절 『주역』을 익혀서 이성을 만날 때 써 먹었다는 얘기도 들었다. 아니 도대체 『주역』이 무엇이길래 그것으로 점도 치고, 이성 친구도 만나는가? 이제 나도 어느 덧 대학생이 되어 이렇게 『주역』을 마주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주역』을 통해 삶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한다. 과연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Ⅱ. 내용 요약
앞에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저자는 이 책의 시작을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한다. 삶에 대한 이러한 질문은 우리의 존재 자체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인데 이러한 근원적인 질문에 대해 저자는 역철학(易哲學)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