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고려시대의 불상불탑불화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불상불탑불화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머리말
2.고려시대 불화
(1)불화의 특징
(2)불화의 종류
3.고려시대 불상
(1)불상의 특징
(2)불상의 종류
4.고려시대 불탑
(1)불탑의 특징
(2)불탑의 종류
5.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4세기 말에 이 땅에 불교가 전래․수용된 이래로 불교는 한국사 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끼쳐왔다. 불교가 성행할 때 그 사회는 번영을 누렸으며, 그 시대가 발전을 이루고 있을 때 불교 문화가 꽃피었다.
불교문화 분야 가운데 불교미술이란 불교가 표현되어진 소산이다. 그리고 그 표현이 신앙심의 발로에 기인하기 때문에 불교미술은 신앙과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가람․탑․당․불상․불화․장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에서 불교 미술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불화․불상․불탑을 고려시대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고려시대 불화
불교의 교리를 알기 쉽게 압축하여 모사한 그림인 불화는 불탑(佛塔)이나 불상, 불경 등과 함께 불교신앙의 대상이 된다. 불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존상화(尊像畵), 부처님의 전생설화 나 생애를 그린 그림, 불경에 나오는 교훈적인 장면을 묘사한 그림(變相圖)등이며, 사원을 장엄하는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불화는 그림에 배치되는 장소에 따라 벽그림, 천청그림, 벽에 거는 그림, 불경에 그린 그림 등으로 분류되며, 바탕으로 사용된 재료에 따라 흙이나 돌, 종이나 삼베, 비단 등으로 나뉘기도 한다. 불화는 여러 용도로 쓰이지만 크게 사원을 장엄(莊嚴)하기 위한 단청과 일반 대중에게 어려운 불교의 교리를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그리는 교화용, 그리고 의식 때 예배하기 위한 예배용으로 나뉠 수 있다.

(1) 고려시대 불화의 특징
고려불화의 특징은 첫째 귀족적(貴族的)이다. 고려불교의 특징이 귀족 불교였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당연한 것으로 보이며, 왕족(王族)과 지방 호족(豪族) 등 권문세가들의 후원을 받아 제작됐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홍윤식, 『한국의 불교 미술』, 대원정사,1986
황수영,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 기념사업회, 1974
목정배, 『한국문화와 불교』, 불교시대사, 1995
장충식, 『한국 불교미술 연구』, (주)시공사․시공아트, 2004
홍윤식 ,『불화』, 대원사, 1992
이동주 『한국회화사론』, 열화당, 1987
장경희,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