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임신과 관절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신한 관절염 환자의 경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임신 전의 준비
(1) 나는 준비가 되었을까?
도표 1. 근력과 지구력의 자가 점검표
(2) 임신을 하면 관절염이 낫습니까?
(3) 내 아이에게 관절염이 유전됩니까?
(4) 관절염이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5) 임신이 관절염에 어떤 영향을 끼칩니까?
2. 임신 중 유의 사항
(1) 관절염 약제
<운동의 방법>
(2) 운동
(3) 식이
<식사시의 문제와 그의 해결점>
1) 몸무게의 변화
2) 구역과 구토
3) 속쓰림
4) 변비
(4) 관절의 보호
(5) 스트레스 관리
1) 성생활
2) 자신감
<분만할 때 별 문제는 없습니까?>
3. 출산 후의 관리와 아이 돌보기
<힘을 아끼고 관절을 보호합시다.>
(1) 목욕시키기
(2) 옷입히기
(3) 우유 먹이기
(4) 아이를 안아 나르기
(5) 일반적 요령

본문내용

(5) 임신이 관절염에 어떤 영향을 끼칩니까?
임신에 의한 체형 변화는 당신의 관절과 근육에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늘어나는 몸무게를 지탱하다 보면 특히 무릎 관절과 무릎 주위의 근육들이 약해 질 수 있습니다. 이때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무릎을 뻗는 동작을 하는 경우 통증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2) 배가 불러 옴에 따라 몸통을 지탱하기 위해 허리가 휘게 되는데 이 때문에 통증, 다리의 저리, 쥐가 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임신 중에는 혈류가 왕성해 지기 때문에 그만큼 심장의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심장 기능을 갖고 있는 환자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심낭염(심장을 싸고 있는 주머니에 생기는 염증)이나 심근염(심장 근육 자체의 염증)이 있는 환자에서는 임신 도중 심장의 부담을 이기지 못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해결될 때까지 임신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몸에 수분이 쌓이면 부종이 생기게 되는데 이 경우 고관절, 무릎, 발목, 발 등의 관절에 뻣뻣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엄지, 둘째, 셋째 손가락의 통증, 감각 둔화, 저림이 생기는 손목골 중후군이라 하는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들은 출산 후 대개 저절로 소실됩니다. 임신 중 체중의 증가를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특히, 다리 윗부분, (허벅지나 얼굴)이 붓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5) 배가 불러 오면 호흡근이 위로 딸려 올라가게 되어 약간 숨이 가빠지게 됩니다. 만일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심한 호흡 곤란이 생기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