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광종에 관한 역사스페셜을 보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종에 관한 역사적 인식을 다룸.

목차

1. 머리말
2. 왕소 전대에 왕위에 오른 그의 형제들
1) 왕소의 배다른 형 정종 왕무
2) 왕소의 형 광종 왕소
3. 왕위에 오른 광종 원소
4.맺음말

본문내용

2. 왕소 전대에 왕위에 오른 그의 형제들
1) 왕소의 배다른 형 정종 왕무
왕권은 계승이 좌절된 후 지지기반을 더욱 권고히 만들었고 후계자 책봉을 시도한 때로부터 3년이 지난 921년에 왕무를 정윤에 책봉하였다. 왕건이 왕무를 정윤에 책봉함으로써 고려는 왕건이 바라던 대로 왕씨의 나라로 확고하게 자리 잡는다. 힘 있는 장군이나 호족들 중에 불만을 품은 자가 있었겠지만, 왕무를 지지하는 세력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박술희 궁예의 경호원이었으나 궁예를 쫓아내고 왕위를 차지한 왕건에 의해 등용되어, 이에 감격하여 왕건에게 맹목적인 충성을 바쳤다. 그리고 왕건에 의해 정윤의 후견인으로 정해져 왕무에게도 절대적인 충성을 다하였다.
가 건의 하고 국왕인 태조가 받아들이자 더 이상 드러내놓고 반대하지 못했다. 또한 태종의 유언을 선포한 광주의 대호족 왕규 태조의 장인이면서 태조의 아들 혜종의 장인이기도 하였다. 또 그는 그 당시 한강 일대의 광주를 지배한 대호족이었다. 혜종의 후견자로 자신의 외손자 광주원군을 왕위에 올리려하였다.
도 힘을 보탰을 것이다.
왕위에 오른 혜종은 즉위 후 2년 만에 병들어 죽은 것으로 《고려사》에 나와 있어 허약한 존재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만 않았다. 태조를 따라 백제를 정벌하는데 맹렬하고 용감하게 선봉을 서서 공이 제일이었다는 《고려사》의 기록처럼 왕무는 정장을 누빈 용맹한 전사였다. 또한 혜종 왕무가 여러 차례 감무를 지냈다는 것으로 보아 국왕을 대리해 여러 번 정치했음을 알 수 있다. 후자의 기록을 보면 전자의 기록처럼 단지 허약하기만한 존재가 아니라 왕무는 문무에 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정통성과 덕망을 지닌 혜종은 왕위에 오른 후에도, 박술희와 왕규의 보좌를 받으며 올바른 정치를 펼치려고 하였다. 하지만 야심을 품은 동생들과 그들을 지원하는 강력한 호족 및 장군들에 에워싸여 제대로 뜻을 펴지 못했으며, 그에 따라 혜종 정권도 순조롭게 굴러가지 못하였다.
그리고 결국 혜종과 그의 지지 세력이었던 박술희와 왕규는 왕건의 배다른 형제 왕요 일파에 의해 죽음을 당하게 된다. 김창현, 2003, 『광종의 제국』, 푸른역사
이러한 배경에는 혜종정권의 양축인 박술희와 왕규가 권력의 주도권을 놓고 갈등하면서 반란의 움직임에 적절히 대응 못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기록을 보면 병세가 악화된 혜종이 사리판단을 못하여 왕식렴 왕건의 사촌 동생으로 평양성을 다스렸다. 정종의지지 세력으로 자신의 기반이었던 서경으로의 천도를 주도하였다.
이 정종을 후계자로 추대하자 흉악한 무리들이 반역을 일으켰는데, 이때 왕식렴이 그들을 와해시키고 살해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혜종이 정종 세력에 의해 유폐되었을 때 정종을 보위하여 옹립하려는 왕식렴이 먼저 정변을 일으키고, 이에 왕규 등이 반발해 군사를 일으키자 왕식렴의 군대가 주도적으로 그들을 격파하였음을 시사한다. 미스터리한 점은 왕규가 박술희를 죽였다는 기록이다.

참고 자료

김창현, 2003, 『광종의 제국』, 푸른역사
백남혁, 2002, 「고려 광종대 개혁정치의 기반과 성과」, 『실학사상연구』, 무악실악회
김갑동, 1993, 「왕권의 확립 과정과 호족」, 『한국사』12, 국사편찬위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