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공학]MIDAS실습결과레폿1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MIDAS실습 결과레포트입니다
3차원구조물

목차

실습결과
1)반력
2)변형
3)축 방향 stress(Beam stress)
4)Shear force diagram

본문내용

)반력
(그림1)은 자중에 의한 반력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 가운데 기둥을 중심으로 양 쪽 반력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 또한 가운데 기둥이 가장 큰 반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이한 것은 Z축 반력뿐만 아니라 X축 Y축 반력도 약간씩 존재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아마도 buckling에 의해서 생기는 반력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1)
(그림2)는 바닥하중(Live Load)에 의한 하중을 나타낸다.
자중에 의한 반력 분포와 마찬가지로 가운데 기둥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가운데 기둥이 가장 큰 반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1)과 마찬가지로 Z축 뿐만 아니라 X, Y축 하중도 약간씩 존재하는데, 이것 역시 buckling에 의한 반력이라고 생각된다.
(그림2)
(그림1,2)와 같이 자중과 바닥하중에 의한 반력에서 가운데 가장 큰 반력이 생기는 이유는 밑에 그림과 같이 양쪽 기둥에 비해 견뎌야 하는 하중이 다르기 때문이다

즉, 이와 같은 구조를 설계할 때에는 양쪽의 기둥보다 가운데에 쓰이는 기둥이 더 큰 축방향하중을 견딜 수 있게 설계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림3) 과 (그림 4)는 각각 X축으로 오는 집중하중과 Y축으로 오는 등분포 하중에 의해 생기는 반력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3)은 X축에서 오는 풍하중(집중하중)에 의해 생긴 반력임에도 불구하고, Z축으로 반력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반력은 풍하중을 받는 X=0 평면에서는 -부호이고 X=10
(그림3) 인 평면에서는 부호가 +이며, 그 절대값이 같은 것을 알 수 있는다. 또한 (그림4)도 Y축에서 오는 풍하중에 의해 생긴 반력임에도 불구하고, Z방향으로 반력이 발생한다. 이 반력 또한 Y=0인 평면에서 생긴 반력과 Y=6인 평면에서 생긴 반력이 절대값은 같으나 부호가 다른 것을 알 수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때, 풍하중과 같이 측면에서 발생하는 하중이 발생할
(그림4) 때, 이 하중을 받는 면은 ‘들어 올려지려는’ 경향이 있고, 반대편은 앞쪽이 들어올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밑으로 ‘내려가려는’ 경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런 구조물의 지지대가 강하지 못하면 큰 하중을 발생시키는 바람이 불어 왔을때, 바람이 불어오는 쪽 면이 들려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4개의 하중을 모두 합쳤을 때의 하중을 살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