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야생화 분류 및 활용 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야생화를 모양, 이름, 색깔 별로 구별하고 (사진 첨부)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연구한 것입니다.

목차

-야생화 분류
1. 모양이 비슷한 야생화
1) 봄에 피는 야생화
2) 여름에 피는 야생화
3) 가을에 피는 야생화
2. 이름이 비슷한 야생화
1) 산과 관련된 이름의 야생화
2) 바다와 관련된 이름의 야생화
3) 여러 가지 비슷한 이름의 야생화
3. 색깔이 비슷한 야생화
1) 노란색 계열의 야생화
2) 붉은색 계열의 야생화
3) 보라색 계열의 야생화
4) 흰색 계열의 야생화
5) 여러가지 색깔의 야생화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
A. 수업진행을 위한 활용방안
1. 조이름 및 조원의 닉네임을 야생화의 분류에 맞게 정한다.
2. 꽃말을 선물해요.
B. 놀이를 통한 활용방안 -실내
1. 아이 엠 그라운드 (자기 소개) 게임
2. 빙고 게임
B. 놀이를 통한 활용방안 -실외
1. 같은 걸 찾아보아요.
2. 무지개 만들기

본문내용

- 야생화 분류 -


1. 모양이 비슷한 야생화


1) 봄에 피는 야생화

이름민들레씀바귀갯씀바귀사진특성3-5월 사이에 개화하며 식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인다. 민간에서 강장, 대하증 등에 쓰이며 방향성 식물이다.고채(苦菜)·씸배나물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25∼50cm이다. 줄기는 가늘고 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자르면 쓴맛이 나는 흰 즙이 나온다.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자라면서 가지를 치고 잎이 달린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땅속에서 나온다.이름고들빼기개갓냉이뽀리뱅이사진특성4-7월에 개화하며 한해 내지 두해살이 풀로 높이는 30-80cm이다. 식용, 관상용, 약용(풀전체)으로 쓰인다.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20∼50cm이다. 풀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를 많이 친다. 뿌리에 달린 잎은 뭉쳐나고 잎자루가있다.제주도와 남부, 중부지방에 분포하며 5-6월에 개화한다. 식용으로 쓰인다.


이름딸기산딸기뱀딸기사진특성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자루는 길고 비교적 큰 3개의 잎이 달리며 봄에 몇 개의 꽃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백색 꽃이 달린다.장미과. 잎은 어긋나고 넓은 난형이며 가장자리가 3∼5개로 갈라지지만 열매가 달리는 가지에서는 갈라지지 않거나 3개로 갈라진다장미과의 다년초 열매는 둥글며 지름 1cm정도로 붉게 익는다.이름딱지꽃물양지꽃개소시랑개비사진특성6-8월에 개화하며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30-70cm 내외이다. 한방과 민간에서는 지혈, 보익, 통경, 해열 등에 약재로 쓰인다.깊은 산 속의 냇가에서 자란다.꽃은 7∼8월에 황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지름은 1cm이고,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며, 부악편은 거꾸로 세운 바소꼴이다. 5∼7월에 노란 꽃이 취산꽃차례[聚揀花序]로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난다.어린 줄기와 잎은 식용한다. 한국(충북·경기·평남·평북·함남·함북)을 비롯한 북반구의 온대지방에 분포한다.

(모든 꽃에는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hicomnet.co.kr/flower/flower.html 한국의 야생화 (페이지)
http://www.wildflower.pe.kr/ 한국의 야생화 (사이트)
http://www.yasangwha.pe.kr/ 정민호의 야생화
http://www.fmflowers.com/ 들뫼꽃 사랑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