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외교]문명의 충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아요~

목차

Ⅰ. 문명과 문화
1. 문명 VS. 문화
(1) 문명과 문화의 사전적 정의 www.britannica.co.kr
(2) Samuel Huntington의 ‘문명’
(3) Harald Muller의 비판 H. Muller, <문명의 공존>, pp. 45~49
2. 서구와 비서구의 충돌을 논할 때 ‘서구문명’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1) 근대 이후의 서구문명으로 제한할 필요성과 적합성
Ⅱ. 균형의 의미
1. 냉전 시기의 국제사회의 문명적 균형에 대하여
2. 냉전 이후의 국제사회의 변화에 대한 헌팅턴의 입장
Ⅲ. 서구의 쇠퇴와 비서구의 성장
1. 서구의 쇠퇴
(1) 서구를 보여주는 두 가지 그림
(2) 서구의 몰락에 대한 세 가지 특성
(3) 토착화: 비서구 문화의 부활
(4) 신의 설욕
2. 비서구의 성장
(1) 아시아의 자기주장
(2) 이슬람 부활
(3) 변화하는 환경
Ⅳ. 비서구 문명은 서구 문명에게 위협이 될 것인가

본문내용

(1) 문명과 문화의 사전적 정의 www.britannica.co.kr

1) 문명 (文明 , civilization) :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사회조직적인 발전.
`미개`와 대응하는 진보된 인간생활의 총체를 이른다. 라틴어의 `civis`(시민)와 civitas`(도시)에서 유래한 바와 같이 특별히 도시문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19세기말에 `문화`를 최초로 정의한 타일러(1832~1917)는, `문명`과 `문화`를 동일시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T. 홉스 등은 `문명`과 `사회`를 동일시하고 문명 이전을 무질서상태(자연상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자연상태라고 부를 만한 무질서한 세계는 미개사회까지 포함, 인간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져 이 개념은 무너졌다. 고대의 여러 문명은 몇몇 지역에서 시기를 달리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는 BC 3500~3000년경, 인더스 강 유역에서는 BC 2500년경, 동아시아에서는 BC 3000년경에 각각 문명이 형성되었고 신대륙에서는 멕시코 계곡과 페루에서 기원 전후에 탄생했다. 신대륙의 문명은 구대륙의 문명과는 독립적으로 발생했다는 것도 밝혀졌다. 고대문명이 발생한 이들 지역을 통해 농경의 발전에 따른 인구증가, 부의 축적, 직업의 분화, 도시의 형성, 치수(治水), 토기·직물의 제작 등을 볼 수 있다.
2) 문화 (文化 , culture) : 사회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도구의 사용과 더불어 인류의 고유한 특성으로 간주된다.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언어․관념․신앙․관습․규범․제도․기술․예술․의례 등이 있다. 문화의 존재와 활용은 인간 고유의 능력, 즉 상징적 사고(언어의 상징화)의 능력에서 기인한다.

참고 자료

새뮤얼 헌팅턴 ,이희재 역, 문명의 충돌, 김영사, 2003,
양준희, 비판적 시각에서 본 헌팅턴의 문명충돌론, 한국정치학회 제42집 1호, 2002.
조희정․제진수, ꡐ문명충돌론ꡑ의 정학적 함의, 한국정치연구회-정치비평,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