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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노동과 관절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지침서입니다.

목차

1. 관절염에 관하여 왜 알아야 합니까?
2. 관절염이란 무엇입니까?
3. 관절염의 흔한 형태
4. 관절염의 관리
(1) 진단과 치료를 위한 노력
(2) 약제
(3)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4) 운동
(5) 열/냉 치료
(6) 수면, 휴식과 체력회복
(7) 일의 단순화
(8) 관절 보호
(9) 들기와 옮기기
(10) 타고 내리기
(11) 기계 조작
(12) 서기와 걷기
5. 불확실한 관절염 치료
6. 직업 재활
7. 결론

본문내용

(8) 관절 보호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 상식을 활용하십시오. 먼저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터득한 후, 관절에 최소한의 부담을 주면서 일하는 법을 습득하십시오. 관절을 보호한다고 해서 손상된 관절이 회복되는 것은 아니나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조언들입니다.

- 오랫동안 꽉 붙들거나 쥐는 것을 피하십시오. 이것은 근육과 건의 긴장을 통해 관절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손잡이나 조절기구로 충분한 접촉면을 만들어 꽉 잡을 필요가 없게 하십시오. 잡는 대시 밀거나 잡어당기도록 하십시오.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과 손의 후반부를 사용하십시오.

- 가능한 한 크고 단단한 관절을 이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손으로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대신에 어깨를 사용하십시오. 연장된 손잡이를 사용하고 어깨를 보호하기 위해 패드를 대십시오. 들어올릴때 허리보다는 무릎을 이용하십시오. 또한 미끄러지거나 구르는 물체가 있다면 들기 보다는 손과 발을 이용하십시오. 문을 열고 닫을 때는 힙을 이용하십시오.

- 무리하거나 충격이 가는 동작은 피하십시오. 도르래나 바퀴 및 기계를 작동시킬 때 과도한 동작이나 긴장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농장에서 운송 수단을 탈 때는 의자를 몸에 맞추십시오. 적절하게 허리를 지지할 수 있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의자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운송 수단으로부터 뛰어 내리지 마십시오. 휴식시간을 갖고 걷거나 체조를 하십시오. 불가피하지 않다면 통증과 경직이 심할 때는 쉬도록 하십시오. 가능하면 다음날로 미루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십시오.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관절과 근육이 가장 안정된 위치에 있게 됩니다. 좋은 자세는 또한 요통을 예방하여 줍니다. 요통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오래 지속되는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허리의 신경, 근육, 골 등에 가해진 어떤 손상도 동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세를 바꾸거나 쉬지 않고 몇 시간 동안 운전하면 요통을 느낄 것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이동하거나 던질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의 지침들을 실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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