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이력현상 (기억효과, hysteresis)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제학 이력현상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력현상의 발생
Ⅲ. 경제적 효과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력현상이란 정부의 정책실시이후 정부의 정책시행여부를 경제주체들이 기억해두었다가 정부의 정책이 시행될 때 이의 목적과 결과를 예측함에 따라 정부의 정책적 목성이 달성될 수 없다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Ⅱ. 이력현상의 발생
정부는 정부의 정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재량적인 재정정책 및 금융정책을 수단으로 완전고용 달성 및 물가 안정 등 정부의 정책적 목표를 수행할 것이다. 이 때 정부의 정책이 각 경제주체들이 충분히 예상된 정책이라면 단기총공급함수(예: 루카스 공급함수 YS=YN + α(P-Pe))도 P=Pe가 되어 수직선이 될 것이다. 따라서 예상된 정책은 단기적으로 정책적 효과가 없으며, 정부는 정책을 실시할 필요가 없게된다.
그러나 정부가 만약 경제주체가 예상치 못한 정책을 시행하면 정부의 정책적 목표는 단기적으로 달성이 가능하나, 이는 정부의 정책이 처음에는 경제주체가 예측하지 못해 소기의 결과를 달성하였으나 향후에 정부의 이러한 정책이 계속 반복될 경우 경제주체는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정부의 정책적 결과가 무력화되는 현상을 이력현상이라고 한다. 즉 경제주체들은 향후 정부의 정책에 대해 신뢰하지 않음에 따라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실시하더라도 경제주체들은 정부의 정책목적에 의혹을 품고 이에 대한 결과를 합리적으로 예측함으로서 정부의 정책적 목표가 달성되지 않는 정책의 무력성이 발생된다.
만약 IMF와 같은 상태를 국내경제가 맞이하게 되었을 때 정부는 긴급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국민에게 호소하여 정부의 정책목표를 달성해야 하나,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상실될 경우 이러한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