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삼대 (SQ3R)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실용국어 시간에 쓴 북리뷰로
훑어보기-질문만들기-자세히읽기-대답해보기-리뷰쓰기
단계로 북리뷰를 썼습니다.

본문내용

자세히 읽기
(R)
* 각 소제목에서 만든 질문에 대답을 찾으면서 읽으시오.「삼대(三代)」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은 돈을 어떻게 쓰는가에 대한 가치관의 차이이다. 조의관과 조상훈의 대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돈’ 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다.
조의관 曰 “어떻게 유리하게 쓰란 말이냐? 너 같이 오륙천 원씩 학교에 디 밀고 제 손으로 가르친 남의 딸자식 유인하는 것이 유리하게 쓰는 방법이냐?”
“내가 돈이 있으니까 네가 한 달에 한번이라도 들여다 보는 것 이지 내가 아무 것도 없어 보아라……”
조상훈 曰 “그야 얼마를 쓰셨던지요. 그런 돈은 좀 유리하게 쓰셨으면 좋겠 다는 말씀입니다.”
“…… 치산만 한 대도 모르겠습니다마는 서원을 짓고 유생들을 몰아다 놓으시렵니까? 돈도 돈이려니와 지금 시대에 당한 일입 니까?”

대답해 보기
(R)
* 다시 자신이 만든 질문을 떠올리고 거기에 대한 대답들을 머리 속에서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 대답을 아래에 적어보시오.「삼대(三代)」는 3대에 걸친 가계의 전개를 중심으로 한 소설으로, 1대는 조의관 2대는 조상훈 3대는 조덕기이다. 조의관은 조씨 가문의 가장으로서, 구시대의 고루한 사고방식과 인습에 젖어 있는 봉건주의자로, 재산을 노린 후처`수원집`일당에 의해 독살당한다. 조상훈은 조의관의 아들로 덕기에겐 아버지다. 미국 유학을 다녀온 기독교 신자이자 개화주의자이나 축첩과 노름을 일삼는 위선적 인물이다. 조덕기는 상훈의 아들로 일본유학생이다. 할아버지와 아버지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을 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